전북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스위스로 수출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출고를 위해 점검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전북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스위스로 수출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출고를 위해 점검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뉴시안=박재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수요가 감소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하반기부터 점차 살아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주요국의 5∼6월 자동차 판매와 생산은 감소폭이 줄어들며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자동차 판매 감소율은 상반기(29.2%)보다 나은 8%에서 12% 사이로 전망됐다.

올해 자동차 판매량은 작년(8839만 대)보다 18∼21% 감소한 7000∼7200만 대 수준으로 전망된다. 

상반기 지역별 판매는 중국 중심의 아시아태평양지역 판매(-3.7%) 감소폭이 가장 작았고 다음으로 유럽(-20.0%), 북미(-27.3%), 남미(-39.5%) 순이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은 판매량이 2월 최대 감소폭(-79.1%)을 기록한 후 4월부터 3개월 연속 판매가 증가하며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유럽,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선진국은 4∼5월에 최대 감소폭을 기록한 뒤 회복세를 보이며 6월에는 20%대까지 완화됐다.

반면 인도, 멕시코, 브라질 등 신흥국은 6월 판매가 40% 이상 감소해 수요회복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렸다.

한국은 개별소비세 인하와 신차 출시 효과로 3월부터 4개월 연속으로 내수가 증가세를 보였다.

상반기 생산도 6월에는 감소폭이 완화됐다. 중국은 4월 이후 생산 증가세를 유지하며 6월 생산량이 작년보다 22.5% 늘었다.

미국, 독일, 캐나다는 5월 생산량이 60∼80%까지 감소했으나 6월에는 미국은 18.1%, 독일·캐나다는 20%대의 감소율을 보였다.

일본은 수출 비중이 높은 신흥국의 수요가 줄며 6월 생산량이 38.2% 감소해 미국이나 독일보다는 폭이 컸다.

브라질(-58.5%), 인도(-59.5%)는 내수 회복 속도가 느려 생산량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

한국은 해외 선진국의 수요가 회복세에 접어들며 수출 물량 생산이 확대돼 생산량 감소폭이 줄고 있다. 5월은 36.9% 줄었고 6월 10.7% 줄었다.

자동차산업협회는 하반기에 미국, 서유럽, 일본 등 선진국 중심의 수요 회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국은 7월 판매량이 16.4% 늘었다. 미국, 서유럽, 일본은 판매량이 6월 -20%대에서 7월 -10%대로 감소폭이 줄어들고 있다.

신흥국과 기타지역 7월 판매도 멕시코, 브라질, 호주의 감소폭이 6월보다 줄어들었고, 러시아는 증가세로 돌아섰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하반기 글로벌 수요회복 조짐은 다행”이라며 “글로벌 수요가 회복될 때까지 원활한 유동성 지원 정책과 개소세 70% 인하 등 내수 진작책이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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