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박현 기자]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4203억 원, 영업이익 868억 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 838% 증가를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464억 원을 달성, 같은 기간 대비 448% 증가를 나타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분기 최초로 매출액 4000억 원을 돌파하며 매 분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번 매출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대면 마케팅이 어려워지는 등 현지 영업활동에 제약이 생긴 상황을 극복하고 거둔 성과라는 평가다.

이와 관련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모든 제품 처방이 꾸준히 확대되면서 유럽과 북미, 아시아 등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트룩시마’(성분명 : 리툭시맙)의 미국 처방이 크게 증가한 바, 미국 헬스케어 정보서비스인 ‘심포니헬스(Symphony Health)’에 따르면 트룩시마는 출시 8개월 만인 지난 6월에 16.4%의 점유율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2분기 영업이익 868억 원은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 828억 원을 한 분기 만에 초과 달성한 성과다. 이는 제품 가격이 좋은 미국 시장에서 성장을 지속했고, 유럽에서는 가격이 높은 지역들을 대상으로 입찰에 참여하는 선택적인 판매 전략을 추진한 결과, 지난 2016년 이후 4년 만에 20%대 영업이익률을 달성한 데 따른다.

앞으로도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핵심 의약품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이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SC’(성분명 : 인플릭시맙, 램시마 피하주사제형)가 지난달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로부터 추가 승인을 받으면서 전체 적응증에 대한 허가를 획득, 본격적인 유럽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다. ‘램시마’는 인플릭시맙 의약품으로는 유일하게 정맥주사제형(IV)과 피하주사제형(SC)을 모두 갖춘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의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램시마SC는 집에서 자가투여가 가능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적응증 확대로 램시마SC에 대한 유럽 내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만큼 올 하반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주요 5개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으로 출시를 확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측은 “주력 제품들은 환자 상태를 고려한 지속적인 처방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에도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상업무체계를 가동한 결과 글로벌 전역에서 의약품 공급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지속적인 제품 론칭과 더불어 글로벌 직판 확대 등 성장을 위한 회사의 체질 개선을 꾸준히 펼쳐왔으며, 그 성과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램시마SC 출시 확대와 함께 지난 상반기에 직판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친 유럽 주요국에서 하반기부터 기존 제품들에 대한 직판에 본격 돌입한 만큼 유럽, 아시아, 중남미 등 글로벌 전역으로 직판을 확대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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