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업계, 추석 대목잡기 사전예약 판매전 본격 돌입
편의점업계, 추석 대목잡기 사전예약 판매전 본격 돌입
  • 정영일 기자
  • 승인 2020.09.01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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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카부터 건기식, 식음료, 가전제품까지 총출동
CU는 추석선물로 7300만 원에 달하는 오토캠핑카까지 내놨다. (사진=CU)

[뉴시안= 정영일 기자]코로나19와 이어진 폭염, 태풍 등으로 의미가 줄어들었지만 민족 대명절로 꼽히는 추석은 유통업계에 이어서 가장 중요한 대목이 된다. 이에 각 편의점 업체들은 추선선물 사전예약 판매를 통해 고객을 선점하기 위한 본격적인 판매전에 들어갔다.

최근 몇 년 동안 편의점 업체들은 기존 유통채널과는 차별화된 이색 상품을 선보이며 고객눈길 끌기에 성공해 왔다.

올해도 예외는 아니다.

먼저 CU는 추석선물로 7300만원에 달하는 오토캠핑카까지 내놨다.

CU는 오는 9월 18일까지 추석선물세트 사전 예약 할인판매를 진행하며 업계에서 처음으로 오토 캠핑카 판매에 나선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적인 공간에서 휴식을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캠핑에 대한 관심이 커졌기 때문이다.

캠핑카는 카라반 전문업체 오토홈즈의 대표 상품 럭셔리 캠핑카 HV640, Cube VAN 카니발, Trans VAN 스타렉스, 카라반C 총 4가지로, 가격은 7370만원(HV640)부터 3270만원(카라반C)까지 다양하다.

해당 상품들은 주문 접수 후 생산하는 커스텀 제작 방식으로 주문일 기준 약 2개월 후 고객이 신청한 배송지로 무료 배송된다. 

이 밖에 오토홈즈 캠프렛 텐트 트레일러(1560만원), 접이식 테이블(65만9000원), 코렐 세카 심플 그릴(8만8000원), 폴딩 캠핑카트(3만900원) 등 다양한 캠핑 장비도 만나볼 수 있다.

또 CU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5일 남짓의 연휴를 집에서 보내는 집콕족을 타깃으로 성수동 슈퍼말차의 다도 키트(7만원), 프릳츠 커피 컴퍼니의 원두와 드립백을 담은 프릳츠 홈커피 세트(2만2500원~), 커피전문점 할리스의 커피 컬렉션(1만5000원~) 등 마니아층의 취향을 담은 커피와 차홈코노미 키워드 상품들도 지난해 추석 대비 39.2% 늘렸다.

홈술족을 위해 세계 3대 싱글몰트 위스키, 전 세계적으로 소량만 유통되는 컬트와인, 1.5L 대용량의 매그넘 와인 등 50여 가지 주류 선물세트와 홈트족을 겨냥한 아령세트, 폼롤러, 커틀벨, 짐볼 등 운동 도구이외에 가정용 레트로 게임기, 루미큐브, 할리갈리 등 홈엔터 상품도 선보였다. 

특히 올해 추석에는 면역력 증진에 좋다고 알려진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과 손 소독제, 마스크세트 비접촉 체온계, 휴대용 살균기(4만5000원) 등 위생관리 관련 선물세트를 크게 늘렸다.

CU 측은 이번 추석에는 친지를 직접 방문하는 대신 선물로 대체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지난 설 대비 30% 이상 늘린 약 330가지 상품을 대상으로 무료 택배 서비스를 9월 25일까지를 제공한다.

또 400여 가지 추석선물 중 약 200가지 상품을 대상으로 다양한 +1 증정 행사를 진행하고 사전 주문 할인 혜택을 최대 25%로 확대했다. SKT 통신사 할인(1000원 당 100원, 등급별 차등), 제휴카드 할인 등 알뜰 쇼핑을 위한 혜택도 늘렸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CU는 고객들이 점포 방문 없이 간편하게 추석선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CU 홈페이지, 포켓CU에 e-카탈로그를 발행했다. 9월 7일부터는 포켓CU에서 80여 가지 대표 선물을 바로 골라 결제하는 언택트 판매도 진행한다.

GS25는 올해 추석선물 키워드를 ‘건강·언택트·딜리버리’ 등으로 정하고 관련 상품 판매에 총력전을 벌인다. (사진=GS25)
GS25는 올해 추석선물 키워드를 ‘건강·언택트·딜리버리’ 등으로 정하고 관련 상품 판매에 총력전을 벌인다. (사진=GS25)

GS25는 올해 추석선물 키워드를 ‘건강·언택트·딜리버리’ 등으로 정하고 관련 상품 판매에 총력전을 벌인다.

프리미엄 청과세트, 정육세트 등 농·축·수산물을 비롯해 가공식품, 주류, 위생용품, 건강기능식품 등 약 700여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올해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해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를 전년대비 40%이상 확대한 100여종으로 늘렸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과 비타민, 프로폴리스, 홍삼과 눈과 뇌 건강을 위한 루테인, 오메가, 이너뷰티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 석류 선물세트 등을 운영한다.

비대면을 선호하는 언택트 트렌드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춘 홈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는 런닝머신, 디지털 마사지건, 손마사기지, 풋스파, 집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마의자, 침구세트, 몸과 마음의 안정을 위한 향기테라피 상품으로 캔들세트, 디퓨저도 마련됐다.

비대면 여행으로 캠핑을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감성캠핑 패키지’(23만3000원)도 200세트 한정판으로 기획했다. 감성캠핑 패키지는 코베아의 베스트모델인 알파인마스터(코알마)2.0과 프리미엄 티탄, 캠핑식기세트16P, 캠핑이소가스230G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야외 취사 필수품인 멀티버너, 윈드쉴드, 라이트 등 캠핑용품 8종을 판매한다.

GS25는 이번 추석에 프리미엄 상품을 선호하는 고객을 위해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과일 선물세트를 구성을 5종으로 늘려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집에서 요리를 즐기는 홈쿡족을 위해 하몽 플래터세트와 함께 세계 3대진미로 손꼽히는 트러플(송로버섯) 선물세트 2종을 선보인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 중 가장 높은 가격의 프리미엄 제품은 600만원에 한정수량 판매하는 ‘5대 샤또세트’가 있다. 반려동물 양육인구 1000만 시대에 맞춰 사랑스러운 반려견을 위한 제품을 구하려는 고객을 위해 애묘와 애견을 위한 간식, 사료, 밥상 등 반려동물선물세트 4종도 운영한다. 명절에 반려견이 입을 수 있는 한복과 노리개가 세트로 구성된 왕자/공주용 애견한복(4만9900원)도 준비했다.

특히 GS25는 추석 연휴에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추석 명절 카테고리를 신설해 차별화상품 20여종을 배달상품으로 기획했다. 가족과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명절놀이 세트(윷, 제기, 악어룰렛), 용돈봉투, 건강음료세트 등 직접 구매하러 나서기 번거로운 상품을 배달서비스를 통해 선보인다. 

추석 연휴에 택배물량이 급증함에 따라 GS25에서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9월 11일부터 23일까지 GS포스트박스 택배비 3000원 균일가 행사를 실시한다. GS25 매장 내에 포스트박스 택배기기의 ‘편의점 행사상품’ 버튼을 터치하면 이용 가능하며 고객들의 알뜰하고 안전한 배송을 도울 것으로 예상된다. (단, 제주 및 도서지역 제외/중복할인 불가)

이 밖에도 GS25는 9월 1~21일까지 한우, 수산, 과일, 수제햄, 통조림, 위생용품 등 87개 상품을 제휴카드(BC/KB국민/신한/NH농협/삼성)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1 증정혜택을 제공한다. 또 100만원 이상 구매 후 GS&POINT 적립 때 ‘GS25 모바일금액권(5만원권)을 선착순 500명에게 100% 증정한다. 

이마트24는 올해 추석선물세트 키워드를 ‘언택트, 건강, 효(孝)’로 지난해 추석보다 50% 이상 늘린 223종의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올해 추석선물세트 키워드를 ‘언택트, 건강, 효(孝)’로 지난해 추석보다 50% 이상 늘린 223종의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올해 추석선물세트 키워드를 ‘언택트, 건강, 효(孝)’로 지난해 추석보다 50% 이상 늘린 223종의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특히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추석 선물세트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162종을 무료배송으로 준비했다. 무료배송 162종은 지난해 추석 대비 2.3배 늘린 수량이다.

이마트24는 배송이 불가한 30여종의 주류를 포함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통조림, 위생용품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 모두 무료 배송한다. 통조림은 10개 이상 주문 때 원하는 곳으로 직배송이 가능하도록 했다.

비타민, 유산균, 콜라겐 세트 등 건강기능식품 5종을 비롯해 홍삼, 산삼배양근,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 건강음료까지 총 21종의 웰빙상품을 준비했으며 집에서 운동하는데 필요한 요가매트, 운동밴드, 운동장갑 등을 다양하게 세트로 구성한 5종의 홈트레이닝 상품도 마련했다. 

부모님을 위한 대표적 효도 상품으로 안마의자(코지마클라쎄시그니쳐, 189만원)를 비롯해 코지마발마시기하이팝(37만8000원), 코지마 목어깨마사지트위스터(7만9800원) 등 4종의 안마기도 준비했다. 

또 가까운 편의점에서 급하게 선물세트를 준비해야 하는 고객들을 위해 9월 1~30일 이마트24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음료 선물세트 6종(1만2000원~1만3600원)을 균일가 1만원에 판매한다. 이 상품을 NH농협 카드로 결제하면 30% 추가 할인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1인, 1회, 최대 3000원 할인)

캠핑이나 차박(차에서 잠을 자며 캠핑하는 것)을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침낭, 그늘막텐트, 미니테이블, 간이의자 등 4종의 간편 캠핑 상품과 더불어 목걸이, 귀걸이 등 8종의 액세서리도 판매한다.

미니스톱은 올해 추석 명절을 맞아 9월 2~21일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을 한다. 미니스톱은 정육, 수산물, 건강식품, 가전 등 총 496품목을 판매한다. (사진=미니스톱)
미니스톱은 올해 추석 명절을 맞아 9월 2~21일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을 한다. 미니스톱은 정육, 수산물, 건강식품, 가전 등 총 496품목을 판매한다. (사진=미니스톱)

미니스톱은 올해 추석 명절을 맞아 9월 2~21일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을 한다. 미니스톱은 정육, 수산물, 건강식품, 가전 등 총 496품목을 판매한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여러종류의 건강기능식품과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위주로 구성했다. 

특히 가성비 높은 과일, 정육상품들과 알찬 구성으로 실속있는 수산물 상품을 먹거리 상품으로 준비했다. 명절 선물세트로 꾸준히 사랑을 받아온 햄캔통조림, 주류, 특산물 상품 등도 함께 선보인다.

미니스톱은 건강관리 트렌드에 맞춰 면역력 강화와 피로해소 등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한다. 미니스톱은 명절선물로 인기가 높은 홍삼 제품을 비롯해 온 가족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멀티비타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등 총 88종의 건강기능식품을 준비했다.

또 미니스톱은 건강기능식품 카드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BC카드로 홍삼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일부상품제외)을 결제하면 20% 할인받을 수 있다.

정육상품으로는 고객이 직접 여러 가지 부위를 선택해 구성할 수 있는 반하누 정육선물세트를 판매한다. 1~2가지 부위로 구성되는 기존의 선물세트 방식에서 벗어나 최대 5가지 부위를 한가지 세트로 구성할 수 있게 만들었다. 7만원에서 19만원까지 총 4가지 가격대에서 고객이 원하는 소고기 부위를 선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명품냉장한우 4.8㎏(68만9000원), 명품냉장한우 3.6㎏(42만원) 등 프리미엄 상품부터 블랙라벨 언양식 불고기(7만원) 같은 실속 상품까지 다양한 금액대 상품으로 구성했다.

미니스톱의 추석 선물세트 카탈로그는 인터넷 홈페이지나 전국 미니스톱 매장에서 받아볼 수 있다. 미니스톱의 추석 선물세트는 9월 21일까지 가까운 미니스톱 매장에서 주문 예약 가능하며 순차적으로 배송되어 주석 연휴 전인 9월 28일까지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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