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3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3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항공산업과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3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물적·인적 이동 급감 등으로 막대한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항공산업을 위해 기존 지원대책을 연장·보완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항공사·지상조업사 등에 대한 정류료·착륙료 등의 감면 기간을 당초 이번 8월 말에서 12월 말까지 연장한다”며 “면세점, 은행 등 공항여객터미널 입주 상업시설 임대료를 여객감소율에 연동해 감면함으로써 감면폭을 보다 확대하고 납부유예 기간도 4개월 추가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는 항공사 등에 대한 정류료·착륙료 등의 감면 기간 연장으로 약 290억 원의 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공항여객터미널 입주 상업시설 임대료 감면으로 약 4300억 원의 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중장기적으로 항공사 등 민간재원으로 항공산업발전조합을 설립하도록 해 항공 리스료 보증, 항공투자펀드 조성, 항공유 공동구매 등 사업도 추진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방안도 적극 펼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0일 기준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 목표금액 68조 원의 70% 이상인 약 50조 원을 집행했다. 저신용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 코로나19 피해 유동화회사보증(P-CBO) 등 시장 안정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또 대출만기 연장은 75조8000억 원, 이자 상환 유예는 1075억 원 규모로 시행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금융지원패키지 여력 100조 원 이상을 최대한 활용, 시동 유동성을 보다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며 “오늘 금융권에서 9월경으로 다가온 금융 대출 만기 연장 및 이자 상환 유예조치 시한 연장을 결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구구조 변화 대응 방안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인구구조 변화는 잠재성장률 하락, 부양 부담 증가 등 경제·사회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위험요인으로, 국가 차원의 총력 대응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정부는 지난해부터 ‘인구정책TF’를 구성했으며, 이번에는 경제활동 참여 확대, 노동생산성 제고, 지역 공동화 대응, 고령화 대응 제도 설계 등 4대 전략별 핵심과제들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생산연령인구의 양적 보완을 위해 계층별 경제활동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육아휴직 분할사용 횟수 확대, 가사근로자법 제정을 통한 가사서비스시장 공식화, 주민센터 등을 통한 구직 포기 청년 발굴 및 고용 서비스 연계 제공, 고령자 계속고용제도 논의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질적 측면에서는 개개인의 생산성 제고를 지원할 것”이라며 “평생교육·직업훈련 연계 강화 및 통합 플랫폼 구축, 마이스터 대학 도입, 비대면 교육훈련 과정 확대,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단기교육 과정 모듈 개방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