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 코로나19 재확산 피해 최소화를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7조원 중반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 코로나19 재확산 피해 최소화를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7조원 중반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피해 최소화를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7조원 중반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다.

이번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했던 1차 긴급재난지원금과는 달리 코로나19 피해계층을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맞춤형’으로 지원 대상을 결정했다. 당·정·청은 이번 주 내로 해당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추석 전 통과시켜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당·정·청은 이날 7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어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4차 추경은 피해계층에 대한 충분한 지원, 사실상 전액 국채발행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7조원 중반 규모로 편성하기로 방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추경안 세부 항목으로는 ▲고용취약계층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지원 ▲아동 돌봄 특별지원 ▲비대면활동 뒷받침 통신비 지원 등이 제시됐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들 계층을 두텁게 보호하는 등 ‘맞춤형 긴급재난지원패키지’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당은 특히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절실해진 소상공인 경영안정, 아동 돌봄, 청년 구직활동, 통신비 부담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더욱 강력히 추진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당 차원에서도 추석 전에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신속히 집행돼 서민생활 및 고용안정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당·정·청은 추석 민생 안정 대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추석 이동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는 가운데 서민 물가관리 등 민생 부담 완화, 전통시장·중소기업 지원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관계부처 간 조속히 협의해 이번 주 안에 대책을 발표하는 한편, 추경안의 국회 제출도 마무리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밖에 그동안 추진해온 3차 추경을 포함한 277조원 규모의 잔여 재원들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지원될 수 있도록 재정 집행률을 제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예비비 집행 등 자체적인 경기 보강 노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고위 당정협의회에는 당에서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 김상조 정책실장과 최재성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