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의 부산 센텀 디자인파크 전경 (사진=한샘)
한샘의 부산 센텀 디자인파크 전경. (사진=한샘)

[뉴시안= 손진석 기자]창립 50주년을 맞은 한샘이 “주거 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 발전에 공헌한다”는 창업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 ‘스마트홈‧스마트시티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오는 9일,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는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미래주거환경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어나가겠다고 8일 밝혔다.

한샘 관계자는 “스마트홈‧스마트시티 기업으로의 도약 선포는 주거환경 부분 국내 최강 기업에서 세계 최강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집과 도시를 설계해 미래 주거환경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어 나간다는 포부”라고 말했다.

한샘은 1970년 7평 남짓한 매장과 비닐하우스 공장에서 출발해 이제는 매출 2조원 규모 국내 최고의 종합 홈 인테리어 기업으로 성장했다. 주방에서부터 가구와 인테리어·건자재로 이어지는 사업 확장을 통해 ‘주거 환경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써 내려가고 있다.

한샘은 1997년 부엌 회사에서 본격적인 가구 회사로 확장해 나가면서 ‘가구’가 아닌 ‘공간’을 팔기 시작했다. 이전까지의 업체들은 각각의 가구를 개별적으로 판매했지만 한샘은 소파와 장, 테이블을 모두 합친 ‘거실 상품’을 선보였다. 매장 전시장에 침실과 거실을 통째로 꾸며 놓으며 공간 전체를 패키지로 판매했다.

2000년대 본격적으로 뛰어든 주택 리모델링 시장에서는 인테리어 시공에 자동차 공정의 일관 생산 시스템을 적용하며 주거 공간 창출의 개념을 보다 구체화했다. 상담에서 설계, 시공, 애프터서비스까지의 전 과정을 일원화했고, 부엌과 욕실, 창호, 마루, 도어 등을 한 데 묶어 규격화된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냈다.

한샘은 1986년 부엌가구 부문 업계 1위, 가구 인테리어 시장은 1997년 사업 개시 후 4년만인 2001년 1위로 올라섰다. 2013년에는 가구 업계 최초로 매출 1조 클럽에 들어섰으며, 이후 4년만인 2017년에는 매출 2조원을 달성했다.

1999년에는 본사와 공장, 수백개의 유통 채널과 수천여명의 시공요원을 전산으로 통합 관리하는 ERP시스템(전사적 자원관리)을 도입해 ‘3일 납기, 1일 시공’을 현실화 했다. 또, 시공 좌석제 도입(전국 단위 항시 시공망 구축)과 공급망 관리(SCM·생산 관리) 시스템, AS 통합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원가 절감과 품질·물류·디자인 혁신과 서비스 향상을 이뤄냈다.

한샘 키친바흐 모던라운지 컬렉션 (사진=한샘)
한샘 키친바흐 모던라운지 컬렉션. (사진=한샘)

50주년을 맞은 한샘은 향후 디지털 홈 인테리어 사업의 본격화를 통해 주거환경 부분 국내 최강 기업에서 이 분야 세계 최강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세워 놓고 있다.

먼저 한샘은 반세기 동안 쌓아온 주거환경에 대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리하우스 사업에 디지털 기술과 온라인 플랫폼을 결합해 매출 10조원을 달성하고, 글로벌 한샘의 도전 기반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의 성공 모델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완성해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한샘으로 도약해 나가는 것이 다음 목표이다.

한샘은 이를 바탕으로 리모델링 사업에 가전과 IT를 기술을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미래 주거환경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샘의 과거 50년이 부엌과 가구, 인테리어·건자재 사업에 기반해 있다면 미래 50년은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를 실현하며 글로벌 10대 기업으로 도약해 나간다는 포부이다.

강승수 한샘 회장은 “지난 50년간 한샘은 고객의 주거 환경이 좀 더 나은 곳으로 바뀌어져 나가고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미래 50년은 스마트홈과 스마트시티를 통해 ’주거 환경을 개선해 인류 발전에 공헌한다’는 창업 정신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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