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청점 윤소연 크루가 어린이 고객들과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지난해 모습. (사진=맥도날드)
서울 시청점 윤소연 크루가 어린이 고객들과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지난해 모습. (사진=맥도날드)

[뉴시안= 정영일 기자]◆맥도날드, 중증 장애인 고용 앞장… 직원 채용 확대

한국맥도날드가 올해 3분기 장애인 채용을 확대하고, 장애인 직원들을 위한 안정적인 고용 환경과 기업문화를 계속 조성해 주목을 받고 있다. 

맥도날드는 코로나19 여파로 고용이 위축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도 올해 3분기 들어 장애인 직원을 15명 신규 채용했으며, 올해 9월 말까지 장애인 직원 15명을 추가로 신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력, 나이, 성별, 장애 등의 차별이 없는 ‘열린 채용’ 문화를 가지고 있는 맥도날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장애인 직원 고용을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다른 기업에서 채용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들을 주로 채용하며, 중증 장애인에게 적합한 업무를 배정하기 위해 레스토랑 내부 청결을 유지하고 시설 관리 및 유지를 담당하는 ‘메인터넌스(Maintenance)’ 직무를 개발하는 등 장애인 직원이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업무 초반에 장애인 직원들이 시행착오를 겪거나 고객과 직접 소통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 쉽게 업무를 익히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비장애인 직원 및 관리자들이 지속적인 도움과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배려와 존중을 통한 차별 없는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온 결과, 현재 맥도날드에는 178명의 장애인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체 중증 장애인 직원의 약 4분의 1은 10년 이상 장기 근속 중이다.

실제로 올해로 10년째 근무 중인 서울시청점의 윤소연 크루는 “같이 일하는 직원들이 항상 친절하게 대해줘 가족처럼 느껴진다”면서 “가끔 의지와 상관없이 몸이 아플 때도 있는데 동료들이 배려해줘서 그 점이 가장 고맙다”라고 말했다. 

올해로 20년째 근속중인 부산 토곡점 장미정 크루의 경우 “저처럼 장애를 가진 사람도 꾸준히 일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저를 통해 희망을 느끼고 여기에 큰 보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사람 중심’ 기업 문화 속에서 장애인 직원이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장애인 고용 확대 및 차별 없는 고용 환경 조성에 힘써 장애인들이 좋은 근무 환경에서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매일유업㈜ (대표이사 김선희)이 국내 유일 남자 주니어 골프대회인 ‘제6회 영건스 매치플레이(이하 영건스 매치)’에 주최사로 참여해 치러진 올해 대회에서 전년대회 우승자인 김근우 선수(중산고 3학년)가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 (대표이사 김선희)이 국내 유일 남자 주니어 골프대회인 ‘제6회 영건스 매치플레이(이하 영건스 매치)’에 주최사로 참여해 치러진 올해 대회에서 전년대회 우승자인 김근우 선수(중산고 3학년)가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 공동 주최, 제6회 영건스 매치플레이 성료

매일유업㈜ (대표이사 김선희)이 국내 유일 남자 주니어 골프대회인 ‘제6회 영건스 매치플레이(이하 영건스 매치)’에 주최사로 참여해 치러진 올해 대회에서 전년대회 우승자인 김근우 선수(중산고 3학년)가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201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영건스매치는 국내 유일 매치플레이 방식의 주니어 대회이다. 올해는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 컨트리클럽에서 진행됐다. 

매일유업과 함께 이수그룹, 도미노피자, 캘러웨이골프코리아 등 총 4개사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골프협회가 후원해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등용문 역할을 해 오고 있다.

매일유업은 대회 우승자 김근우 선수를 비롯해 준우승자 장유빈 선수(대전방통고 3), 3위 하지민 선수(수성방통고2), 4위 김백준 선수(비봉고3) 등 총 4명에게 매일유업의 프리미엄 고단백 성인영양식 ‘셀렉스’ 제품을 6개월간 지원 하기로 하고, 대회 종료 후 전달식을 진행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영건스 매치플레이를 통해 주니어 선수들의 성장과 함께 골프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한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면서 “매일유업 역시 대회를 통해 셀렉스 제품을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앞으로 ‘셀렉스’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꼭 필요한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 전 대한민국 골프 영웅이자 매일유업 성인영양식 ‘셀렉스’ 제품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박세리 씨가 대회 참가자 160명 전원에게 운동 후 갈증해소와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셀렉스 스포츠’ 를 후원하고 응원 편지를 보내 화제가 됐다. 

동아오츠카(대표 양동영 사장)는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KBL(한국농구연맹)과 공식음료 후원 조인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동아오츠카)
동아오츠카(대표 양동영 사장)는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KBL(한국농구연맹)과 공식음료 후원 조인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동아오츠카)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KBL 공식음료 후원 체결

동아오츠카(대표 양동영 사장)는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KBL(한국농구연맹)과 공식음료 후원 조인식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조인식에는 KBL 이정대 총재, 김동광 경기본부장, 이인식 사무총장, 동아오츠카 양동영 대표이사, 이진숙 상무이사 등 주요 임직원이 참석해 KBL 공식음료 후원을 축하했다.

동아오츠카는 1999-2000시즌부터 2012-2013시즌까지 14시즌 동안 KBL 공식음료 후원사로 최장기간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오츠카는 8시즌 만에 KBL 공식음료 후원사로 돌아왔다.

동아오츠카는 이번 공식음료 후원을 통해 2020-2021시즌부터 2022-2023시즌까지 3년 동안 선수들에게 포카리스웨트, 마신다 생수 등 동아오츠카 생산 음료를 포함해 아이스박스, 타월 등 각종 용품을 지원하게 된다.

또 경기장 A보드 및 골대 LED 광고 등 KBL 10개 구단 경기장 내 광고 권한과 브랜드를 게재하는 권리를 갖게 된다.

포카리스웨트는 KBL 선수들의 수분 보충을 돕고, 농구를 사랑하는 스포츠 팬들과 소통하며 국내 이온음료 1등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양동영 동아오츠카 대표이사는 “국내 1위 이온음료인 포카리스웨트가 8시즌 만에 다시 KBL과 동행을 이어나가게 되어 기쁘다”면서 “한국 농구 발전을 위한 든든한 파트너로서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아오츠카는 KBO(한국야구위원회), KOVO(한국배구연맹), WKBL(한국여자농구연맹), 한국3대3농구연맹, 대한농구협회3대3농구 등 각종 프로스포츠 공식음료 후원과 각 종목별 유소년 스포츠 대회도 꾸준히 지원하며 국내 대표 이온음료로서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대상㈜이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에서 오는 24일까지 ‘명절 제수 음식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대상)
대상㈜이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에서 오는 24일까지 ‘명절 제수 음식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대상)

◆대상㈜ 정원e샵, 추석 맞이 ‘명절 제수 음식 기획전’ 진행

대상㈜이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통합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에서 오는 24일까지 ‘명절 제수 음식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명절 음식 준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기획전에서는 추석 상차림에 필요한 ‘청정원’, ‘종가집’, ‘집으로ON’ 등의 인기 제품을 최대 50%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할인 품목은 장류 및 고기양념, 조미료, 유지류 등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에서부터 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간편식 제품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일부 청정원 장류 제품 구매 때 5%의 추가 적립금도 지급된다.

대표 제품으로 ▲청정원 ‘햇살담은 자연숙성 국간장’은 11% ▲청정원 ‘순창 구수한 메주콩된장’ 2개 묶음은 40% 할인가에 판매한다. ▲청정원 ‘돼지갈비 양념’과 ’소불고기 양념’ 세트는 10% ▲청정원 ‘매운갈비 양념’은 34%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 ▲청정원 ‘맛술 생강&매실’ 2개 묶음은 33% ▲청정원 ‘정통파인애플식초’ 2개 묶음은 30% 할인 판매한다. ▲청정원 ‘맛선생 황태 만능육수 티백’은 19% ▲청정원 ‘옥수수유’ 2개 묶음은 32% ▲청정원 ‘우리밀 부침가루’ 5개 묶음은 33% 할인가에 선보인다.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제수 음식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집으로ON ‘참떡갈비’ 3개 묶음은 22% ▲청정원 ‘민속왕만두’ 3개 묶음은 25% 저렴하게 제공한다. ▲집으로ON ‘서울식 양지설렁탕’, ‘대구식 파육개장’ 각 3개 묶음은 26% 할인가에 구입할 수 있다.

명절 후유증 극복을 돕기 위해 특별한 이벤트도 실시한다. 정원e샵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족이나 친구, 혹은 정원e샵에게 전하는 추석 덕담을 댓글로 남기면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20명에게는 ▲청정원 라이틀리 ‘마시는 곤약죽(7개입)’ 2종을 랜덤 증정한다. 한 아이디당 1회 참여 가능하며, 당첨자는 기획전 종료 일주일 이후 정원e샵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예정이다.

대상㈜ 정원e샵 관계자는 "최근 명절 문화가 간소화되면서 보다 간편하게 제수 음식을 준비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면서 “정원e샵이 준비한 각종 식재료와 간편식을 활용해 상차림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국순당 박선영 생산본부장(왼쪽)이 전병수 대한노인회 횡성군지회장에게 어르신들께 전달할 차례주 예담을 기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순당)
국순당 박선영 생산본부장(왼쪽)이 전병수 대한노인회 횡성군지회장에게 어르신들께 전달할 차례주 예담을 기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순당)

◆국순당, 추석 맞아 어르신께 전통 차례주 ‘예담’ 기증

우리 술 기업 국순당이 민족 명절인 추석을 맞아 본사가 위치한 강원도 횡성 지역 어르신 등 1500여 가구에 전통 제법으로 빚은 우리 차례주 ‘예담’ 1500병(시중가 750만원 상당)을 14일 기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증행사는 대한노인회 횡성군지회에서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동 자제로 추석이 쓸쓸해 질 수도 있는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정성을 다해 쌀로 빚은 맑은 술을 조상께 올렸던 차례 문화와 전통차례주를 알리기 위해 이뤄졌다.

차례주 ‘예담’은 우리나라 최초의 차례·제례 전용주로 주정을 섞어 빚는 일본식 청주와는 달리 국순당이 전통 예법에 맞게 국내산 쌀 100%로 빚은 순수 발효 약주이다. 

주세법상 약주는 우리 전통방식의 맑은 술을 일컫는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식 청주 등이 ‘청주’로 분류되며 맑은 술을 뜻하는 청주라는 우리 고유의 이름을 빼앗기고 약주로 분류됐다. 차례주 예담은 제법과 특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가 지정한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왕실의 ‘종묘제례’에 전용 제주로 사용되고 있다. 

국순당은 지난해와 올해 명절에 지역 어르신 등 이웃에게 차례상에 꼭 필요한 차례주 예담을 꾸준하게 기증하고 있다. 

박선영 국순당 생산본부장은 “민속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제대로 빚은 우리 차례주로 차례를 올리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어르신께 차례주 예담을 기증했다”면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감사하는 마음과 정을 나누는 추석이 되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