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에서 수출 선적을 위해 대기 중인 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평택항에서 수출 선적을 위해 대기 중인 자동차 (사진=기아자동차)

[뉴시안= 손진석 기자]국내 완성차업체 판매현장에서 세제혜택 축소 등의 영향 본격화로 8월 이후부터 내수판매가 둔화하고 있어 정부의 내수 활성화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7월 21일부터 8월 5일까지 국내 완성차업체 영업점‧영업본부를 대상으로 자동차 내수시장 동향‧업계 마케팅 전략 조사와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벌인 ‘자동차 마케팅 전략 면담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정부 세제지원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7월까지는 신차효과가 지속되어 9.9% 내수판매가 증가하며, 상반기 계약분에 대한 물량 해소 등으로 성장세가 유지 됐다. 그러나 8월 이후부터는 세제혜택 축소 등 영향이 본격화 되어 내수판매는 8월 5.6% 감소하며 반전했다. 하반기는 상반기 증가세(5.9%↑)가 둔화되며 정체 내지는 감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연간 내수는 전년수준인 152만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개소세 감면률 축소(70 → 30%), 노후차 교체지원 일몰 등 세제혜택 축소는 하반기 내수시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선 영업점에서는 6월말 개별소비세 70% 감면,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 일몰 종료로 7월부터 일부 업체 영업점에서 소비자 내방과 신규 계약이 감소하고 있어 하반기에도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어 내수활성화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많았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거주지마다 충전시설이 필요하다. 현재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에만 충전시설이 구비되어 있지만, 오래된 아파트나 빌라에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전기차 판매 활성화를 위해 차량 특성, 보조금 수령방법 및 절차 등을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전기차만을 전문으로 전시‧판매하는 전용 매장 확보도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편, 전기차의 경우 상반기 테슬라 판매가 급증했지만 국산 전기차 판매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봉고3 EV, 포터 EV 등 국산 소형상용 전기차 판매가 증가해 상반기 보조금을 모두 소진한 상태다.

최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는 제네시스 GV80‧G80과 같은 고급화‧상향 대차 추세 속에 상대적으로 경소형 승용차 수요는 줄고 있다. SUV의 경우는 소형차급의 인기 증가뿐만 아니라 친환경차‧고급차종으로의 확대가 가속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주로 타는 경상용차는 현재 높아진 안전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충족시키려면 추가 비용 발생 등으로 수익이 맞지 않아 단종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위축 우려가 8월부터 현실화 되고 있다”며 “글로벌 수요가 본격 회복되기까지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70% 인하 등 정부의 내수진작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