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 숙소 검색 트렌드, '여행지에서 취향'으로 변화
여행지 숙소 검색 트렌드, '여행지에서 취향'으로 변화
  • 손진석 기자
  • 승인 2020.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중순 이후 게임, 키즈, 애견 등 취향 중심 키워드 검색 비중 15%포인트 ↑
숙소 검색 트렌드가 여행지 중심에서  취향 중심으로 변화 됐다.(자료=여기어때)
숙소 검색 트렌드가 여행지 중심에서 취향 중심으로 변화 됐다.(자료=여기어때)

[뉴시안= 손진석 기자]숙박 앱 이용자의 검색 트렌드가 ‘여행지’에서 ‘취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방문할 여행지보다 자신의 취향과 이용 목적에 따라 숙소를 선택하는 수요가 늘어나는 모습이다.

국내 대표 종합숙박‧모바일티켓 플랫폼 '여기어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용자가 취향을 중심으로 숙소를 탐색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이나 부산 같은 여행지가 아닌 게임, 키즈, 애견 등 개별적 이용 목적과 취향을 반영한 검색이 증가했다는 의미다.

여기어때에서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5일까지 사용된 상위 검색어 100개를 분석한 결과, 이중 이용자의 취향 중심 키워드 검색량이 전체의 22%가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직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포인트가 늘어난 수치다. 대면 활동을 자제하며 최근 숙소를 개인적 휴식 공간으로 사용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숙소가 위치한 여행지가 아닌 방문 목적과 개인의 취향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검색 순위가 급등한 키워드는 게임과 키즈 부분이다. 검색어 게임은 900위 밖에서 85위로, 834계단 급등했다. 그 외에 배그는 834위에서 64위로 올라섰고, PC의 검색어 순위는 281위에서 3위까지 상승했다.

키즈는 74위→64위, 아동 방문객을 위한 시설을 갖춘 키즈 펜션은 97위→82위, 키즈 풀빌라 167위→98위로 순위 변동 폭이 컸다.

반려동물과 함께 떠나는 휴가를 준비하기 위한 애견, 애견동반, 애견펜션 등 검색 키워드도 상위 100위 안에 포함됐다.

숙소가 갖춘 개별 부대시설도 주목받으며, 풀빌라, 파티룸, 노래방, 스파 등의 검색 비중도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외 대중 시설 이용이 제한되면서 영화관 대신 대형 스크린이나 OTT서비스를 구비한 숙소를 방문하거나, 맛집 음식을 포장해 입실하며 아쉬움을 달래는 경우도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어때 측은 “숙소는 개인의 취향대로 머무는 휴식과 힐링의 공간으로 한층 더 발전하고 있다”며 “다채로운 여행객의 목적과 필요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