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2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2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8일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신속지급 대상자 선별 등 사전준비 작업을 펼치고 있으며, 추석 전 신속한 집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통과 즉시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신용보증기금 코로나19 피해기업 특례보증 1조5000억원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용범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서 민생경제 종합대책 지원준비 계획 등을 논의하는 가운데 “행정정보를 통해 사전 선정돼 안내 문자를 받은 신속지급 대상자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별도 서류 없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정부는 강화된 방역조치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3조20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91만명)과 1000억원 규모의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20만명)을 신설하고 특례보증,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추가 확대했다.

김 차관은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연매출 4억원 이하이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특별피해업종은 소상공인이면 매출 규모나 감소 여부와 무관하게 지급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출 감소 등이 확인되지 않는 심사지급 대상자는 관련 증빙서류를 구비해 접수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4차 추경안이 오는 22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곧바로 지급 절차에 들어갈 수 있도록 미리 관계기관 TF를 구성, 지원체계시스템을 구축해 가동하고 있다.

또 23일부터는 지원한도를 확대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개편안도 시행한다. 이와 관련해 김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도를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확대하고, 이미 지원을 받은 소상공인도 추가 지원이 가능하도록 요건을 완화했다”며 “현재 시중 12개 은행에서 전산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차관은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신용보증기금(신보) 코로나19 피해기업 특례보증은 4차 추경이 통과되는 즉시 1조5000억원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대응 P-CBO(채권담보부증권)도 기업당 지원한도는 높이고, 조달비용은 낮출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