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책형 뉴딜펀드 조성과 관련해 “예산 반영·확정과 세법 등 관련 법령 개정, 자펀드 운용사 공고 등 준비작업을 연내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정책형 뉴딜펀드 등이 내년 초 조성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정부는 코로나19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형 국가 도약을 목표로 한국형 뉴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앞서 이달 초 해당 프로젝트의 원활한 추진과 민간자본 활용을 위한 방안으로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해당 뉴딜펀드 조성을 위한 후속조치인 투자 가이드라인 마련과 관련해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토대로 40개 분야, 197개 품목을 사례로 제시했다”며 “투자 대상(기업·프로젝트 등)의 전·후방산업에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해 뉴딜 생태계에 대한 폭넓은 투자를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그린 분야와 관련된 경제활동, 사회서비스 등 각종 기반시설의 구체적 예를 마련해 제시할 예정”이라며 “개별 인프라 지정 신청에 대해 관계부처·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뉴딜 인프라 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토록 절차를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간사업자·투자자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뉴딜 분야별로 투자설명회도 개최하고, 뉴딜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 애로 등도 적극 해소하는 데 역점을 둘 계획”이라며 “이번에 발표하는 투자 가이드라인, 뉴딜 인프라 등의 내용은 시장·전문가와의 소통을 통해 현장 적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 보완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지역 확산을 위해 지자체·공공기관 등과 함께 ‘지역과 함께하는 한국판 뉴딜 확산방안’도 마련할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홍 부총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가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 개최될 예정”이라며 “방역 당국·지자체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추고 온라인·비대면 중심의 안전한 행사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기획전, 백화점·마트 입점업체 판매수수료 인하 등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판로를 확대할 방침”이라며 “드라이브스루 판매전 등 방역과 조화를 이룬 지역별 판촉행사 등을 통해 골목상권·지역경제 회복에도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추석 연휴 특별 방역조치에 대한 협조도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재확산이라는 엄중한 상황 이후 추석 명절을 맞이하면서 연휴를 포함한 향후 2주간이 방역의 최대 고비”라며 “오늘(28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설정된 특별방역 기간 내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4차 추경의 추석 전 집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난 25일부터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3조3000억원 지원,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우선 지급, 미취학 아동·초등학생 특별돌봄비 우선 지급 등이 실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폐업 소상공인에 대한 취업·재창업 준비금 지원은 오늘부터 시작되고, 청년특별구직지원금 1차 지급도 29일부터 이뤄지는 만큼 추석 전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해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3분기 반등은 상당폭 제약을 받을 것”이라며 “4분기에는 반드시 회복 모멘텀을 살려나가도록 재정·투자·소비·수출 등 전방위적 막바지 대응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