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자동차 안전사고 예방위해 '휴대용 취급설명서' 제공 필요
한국소비자원, 자동차 안전사고 예방위해 '휴대용 취급설명서' 제공 필요
  • 손진석 기자
  • 승인 2020.09.28 16: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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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기능, 유지·관리 요령 등에 대한 운전자 이해도 낮아 “휴대용 취급 설명서” 제공 필요
자동차 취급설명서 종류 (사진=한국소비원)
자동차 취급설명서 종류 (사진=한국소비원)

[뉴시안= 손진석 기자]자동차 제작사들이 제공하고 있는 차량 취급 설명서의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져 운전자의 89.4%가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매년 늘고 있다. 더욱이 새로운 편의장치, 운전자보조 시스템, 자율주행 기능 등이 신규차량에 대폭 적용되면서 차량 취급 설명서는 두꺼워지고 있어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한국소비자원이 자동차 제작사의 취급설명서 내용을 분석·검토하고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운전자가 필수적인 차량 기능, 유지·관리 요령을 담고 있는 ‘휴대용 취급설명서’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자동차 제작사에 이를 별도 제작해 배포해 줄 것을 권고했다.

자동차에 도입되는 새로운 첨단 기능들에 대한 설명과 필수 고지사항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두꺼워진 차량 취급설명서의 휴대성과 가독성이 떨어져 안전과 직결될 수 있는 차량의 기능, 유지·관리 요령 등에 대한 운전자의 이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연식 이후의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5명은 취급설명서를 이용한 경험이 없었고 이용 경험이 있는 395명 중에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전체적인 내용을 숙지한 운전자는 39명(9.9%)에 불과했다.

운전자들은 취급설명서의 활용 빈도가 떨어지는 이유로 휴대성·가독성이 좋지 않거나 내용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에 따라 보유 차량이나 유지·보수에 대한 정보 및 안전장치, 운전자 보조장치 등 주요 기능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의 비율은 10% 이하로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운전자 50명 중 47명(89.4%)은 필수적인 정보를 포함하면서도 휴대성·가독성이 뛰어난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작·배포가 필요하다는 답변을 했다.

자동차 취급 설명서 이용 시 불편 사항(중복응답)  (자료=한국소비원)
자동차 취급 설명서 이용 시 불편 사항(중복응답) (자료=한국소비원)

현재 국내 5개사, 수입사 12개사 총 17개 자동차 제작사 중 6개사는 차량취급설명서와 함께 별도의 간편 설명서를 배포하고 있으나 기본적인 항목만 포함되어 있다.

한편, 차량 출고 때 제공되는 책자형태의 취급설명서 내용을 소비자가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의 마련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자동차 제작사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차량 취급설명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수입 제작사인 벤츠‧아우디‧폭스바겐‧토요타‧렉서스‧혼다‧캐딜락‧FCA‧포르쉐(향후게재를 검토)는 홈페이지에 차량 취급설명서 내용을 게재하지 않고 있으며, 포드‧혼다‧캐딜락‧FCA(추후 제공을 위해 본사와 협의 예정)는 한국어로 된 애플리케이션조차 제공하지 않아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원 측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자동차 제작사에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작‧배포,  제작사 홈페이지‧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차량 취급설명서 내용 제공 등을 권고했다”며 “이에 국내외 자동차 제작사들은 향후 개선된 휴대용 취급설명서의 제공을 검토할 예정임을 회신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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