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국내 여행객들 사이에서 유행한 여행지 (자료=부킹닷컴)
올여름 국내 여행객들 사이에서 유행한 여행지 (자료=부킹닷컴)

[뉴시안= 손진석 기자]코로나19의 장기화로 모두의 여행 계획은 확연하게 달라졌다. 여행자들은 집에서 가까운 새로운 보석 같은 여행지와 그동안 잊고 있던 여행지를 다시금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여행 선도 기업 부킹닷컴에 따르면 올여름 한국인들이 여행한 평균 거리는 전년 동기 대비 69%가량 감소했다. 이는 63%가량 감소한 전 세계 평균 여행 거리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한국인 여행객들은 작년 여름 예약 한 건당 평균 2757㎞의 거리를 이동했으나, 올여름 평균 거리는 서울-부산 간 왕복 거리인 850㎞ 수준에 머물렀다.

특히, 올여름 한국인 여행객들의 합산 여행 거리 중 국내 여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89%에 달하며, 고작 11%에 머물렀던 전년 동기 대비 수치와는 사뭇 대조적인 모습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의 여행 계획이 틀어질 줄은 미처 몰랐던 지난 2019년에는 한국인 여행객 중 단 12%만이 로드트립을 떠나고자 했으며, 캠핑 여행을 원하는 이들도 18%에 그쳤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고 붐비지 않는 곳에서의 여행이 꾸준히 화두인 가운데, 최근 소위 ‘언택트’ 관광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아름다운 풍광이나 시원한 바닷바람을 즐길 수 있는 자연으로의 여행을 통해 한국의 매력을 재발견했다.

이에 따라 로드트립과 캠핑 여행지의 인기 또한 급상승하며 여행 유형에도 변화를 줬다. 실제로 올여름 여행객들 사이에서 유행한 여행지 리스트에는 강원도 홍천, 양양, 동해, 속초와 경기도 양평이 꼽히며 해변이나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여행지가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여름 외곽지역들이 유난히 각광받긴 했지만, 꾸준한 인기를 누려온 기존의 국내여행 전통 강자들은 여전히 국내여행객들의 발길을 끌며 최다 예약 여행지 리스트의 상위 순위를 지켰다.

특히 서울은 올해 여름에도 최다 예약 여행지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여전한 도심 속 휴가도 높은 지지도를 보였다. 제주 서귀포와 부산 등도 최다 예약 여행지 리스트에서 서울을 뒤따르며 인기 여행지 전통 강자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올여름 합산 여행 거리 중 국내여행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부킹닷컴)
올여름 합산 여행 거리 중 국내여행이 차지하는 비중 (자료=부킹닷컴)

숙소 유형의 경우, 국내 여행객들은 전년 대비 펜션 등 홀리데이 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호텔은 그 뒤를 이어 올여름 국내 여행객 사이에서 가장 유행한 숙소 유형으로 조사됐다. 결과적으로 올해 특수 상황으로 인해 여행 패턴이나 여행지 선택 양상은 대대적으로 변화했지만, 동시에 여행은 여전히 많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동안 여행객들은 여행 로망을 대개 멀리 있는 여행지에서 실현하곤 했지만, 올해는 가까운 곳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는 경향을 보였다. 올여름 한국인 여행객들은 인도네시아 발리나 그리스 산토리니 대신 강원도의 해변을 가거나, 뉴욕이나 런던 대신 서울 도심처럼 집과 가까운 곳에서 여행의 행복을 찾으며 여행 로망을 실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