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10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에 모습을 나타낸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11축(양쪽 바퀴 22개)의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려 이동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노동신문 캡처. (사진=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10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에 모습을 나타낸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11축(양쪽 바퀴 22개)의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려 이동하는 모습을 보도했다. 노동신문 캡처.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승섭 기자]북한의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북한이 고도화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공개한 것을 두고 여야가 연일 해석을 달리하며 갑론을박하고 있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북한이 열병식에서 내보인 고도화된 ICBM과 방사포는 그 자체로 지극히 심각한 안보 위협"이라고 규정한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우려를 표하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설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12일 논평에서 "심야의 기괴한 열병식. 신형 전략 무기가 총출동한 가운데 김정은의 손목에는 명품 시계가 번쩍거렸고 모든 군인과 군중은 노마스크로 열광했다"며 "이 엽기적인 한바탕 쇼를 우리 방송사들은 통으로 중계했고 국민들은 표현 못할 감정에 두려워하고 씁쓸해 했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그러면서 정부를 겨냥,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아닌가 보다"며 "‘사랑하는 남녘 동포’ 한 마디에 무너졌다. ‘애정 표시’라느니 ‘관계 복원’이라느니 온통 호들갑이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럴 때인가. 북한이 열병식에서 내보인 고도화된 ICBM과 방사포는 그 자체로 지극히 심각한 안보 위협이다"며 "그런데 여당 외통위원장은 이럴수록 종전선언이 필요하다는 기막힌 주장을 했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이 얼마나 공허한지 모르는 국민이 없거늘 본인만의 독특한 세계관으로 혼자서 한반도를 핑크빛으로 칠하고 있다. 북한을 그리 모르는가"라며 "‘방역’을 빌미로 우리 국민을 총살하고 소훼했지만 정작 그들은 단 한 사람도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공동조사 제의에도 묵묵부답이더니 이제 보란 듯 거대한 무기들을 끌고 나와 대놓고 겁박하고 있다. 이런 북한이 일방적으로 애걸하는 종전선언에 일언반구 반응할 리 없다"고 주장했다.

윤 대변인은 "김정은만 바라보는 정부·여당에 국민들은 불안하고 혼란스러울 뿐이다"며 "우리 안보 현실이 너무나 엄혹하기 때문이다. 거세지는 북한의 군사 위협이 우리 안보에 어떤 영향을 줄지 정부·여당은 다시 냉정하게 따져 보기를 바란다"고 충고했다.

반면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열병식에서 공개된 신형 ICBM 등 증강된 무기는 북한이 대량 파괴 무기 개발 의지를 꺾지 않았음을 내보였고,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를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한다"면서도 "다만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육성으로 '남북이 다시 두 손을 맞잡을 날이 오기를 기원한다'고 밝힌 것은 남북관계의 숨통을 틀수도 있는 긍정적 발언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마침 미국 하원에서는 민주당 소속 외교위원장 후보 전원이 ‘한국전 종전선언 결의안’에 서명했다는 소식도 들려와 주목된다"며 "해수부 공무원의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해서 우리 측이 요청한 남북공동조사, 시신수습 협조, 군통신선 복구 및 재가동을 북측이 수용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