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스마트스피커 '홈팟 미니(Homepod mini)' (사진=애플)

[뉴시안=조현선 기자]애플이 iOS 음성 비서 '시리(SIri)'와 긴밀한 결합 기능을 탑재한 홈팟 미니를 출시한다. 낮은 가격과 접근성을 무기로 스마트홈 시장을 본격 공략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애플은 13일(현지시간) 언팩 행사를 통해 최신형 아이폰12 시리즈 4종과 무선 스피커 '홈팟 미니'를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애플의 밥 보처스 부사장은 "고객이 스마트 스피커에 원하는 것을 고려했다"면서 "고객들은 스마트 스피커에 놀라운 사운드와,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 비서 기능을 포함시키길 원한다"고 말했다. 또 "다양한 장비와 연동돼 스마트홈의 두뇌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는 동시에 사생활과 보안을 최우선으로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홈팟 미니는  이런 고객의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홈팟 미니는 아이폰과의 연동을 통해 AI 음성 비서인 시리(Siri)와의 긴밀한 통합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 스피커로, 전작인 '홈팟(Homepod)'보다 더 작아졌지만 기능은 크게 개선됐다.

크기가 작아진 만큼 내장 스피커 유닛도 축소됐다. 풀 레인지 스피커 하나만을 내장하며 중저음을 담당하는 유닛은 탑재되지 않았다. 

애플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소리 왜곡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며 높은 출력을 내는 풀 레인지 다이내믹 드라이버, 놀라운 베이스 음역대를 제공하는 하이 익스커젼 포스 캔슬링, 패시브 라디에이터 등을 개발해 깊은 베이스와 선명한 고주파 음역대를 재현한다.

음향 도파관이 내장돼 홈팟 미니를 어디에 두어도 360도로 소리를 내 오디오 품질이 크게 개선됐다. 

또 사용자가 첫 음을 듣기 전에 음악 특징을 분석해 1초에 180번 이상 실시간으로 제어해 음향을 최적화하는 '컴퓨테셔널 오디오'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애플워치 시리즈5, SE등에 탑재된 최신형 64비트 듀얼코어 프로세서 S5칩이 탑재됐다. 

 

애플의 홈팟미니 (사진=애플 온라인 언팩 캡쳐)
애플의 '홈팟 미니(Homepod mini)' (사진=애플 온라인 언팩 캡쳐)

같은 공간에 두 개의 스피커를 놓으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스테레오 장치로 인식해 더 풍부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공간에 설치된 기기들의 연동을 통해 음악을 끊김 없이 들을 수 있는 기능도 내장했다.

아이폰 자동인식 기능을 이용해 아이폰 사용자가 홈팟 미니 근처 접근시 자동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도록 연결한다. 시리(Siri)와 긴밀한 통합 기능을 제공해 음성으로 손쉬운 조작이 가능해 스마트홈 기기를 더욱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애플워치 시리즈5, SE등에 탑재된 최신형 64비트 듀얼코어 프로세서 S5칩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첫 음을 듣기 전에 음악 특징을 분석해 1초에 180번 이상 실시간으로 제어해 음향을 최적화하는 '컴퓨테셔널 오디오' 기능을 지원한다.

애플은 자사 기기와의 긴밀한 연동을 강조했다. 아이폰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거나, 맥에서 음악을 듣거나, 애플TV의 사운드를 홈팟 미니와 연동해 사운드 경험을 업그레이드 해 준다. 집에서 홈팟미니를 통해 음악이나 팟 캐스트를 듣다 외출하더라도 아이폰에서 끊김 없이 이어 들을 수 있다. 

최대 6명의 가족 구성원의 음성을 인식해 개인의 기호에 맞춘 사운드 경험도 제공한다. 아빠가 요청하는 음악과, 아이들이 요청해서 듣는 음악과 완전히 다른 방식이다. 개인적인 메시지, 캘린더, 미리 알림과 연락처 등을 개인의 아이폰에서 각각에 맞게 정보를 전달한다. 

집에 두 개 이상의 홈팟이 있으면 서로 다른 방에 있는 가족과 쉽게 대화할 수 있는 '인터콤' 기능도 탑재했다.

사생활 침해 문제를 막기 위한 노력도 눈에 띈다. 홈팟 미니를 통해 수집된 음성은 시리 활성화 전까지 애플 서버로 별도 전송되지 않으며, 개인의 요청 사항 역시 애플ID와 별개로 독립적으로 받아들여진다.

홈팟 미니는 iOS 14 이상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아이폰SE나 아이폰 6S 이후 모델과, 아이패드OS 14 이상이 설치된 아이패드 프로 및 아이패드(5세대), 아이패드 에어2 이후 출시 모델과 호환된다.

색상은 ▲화이트 ▲스페이스 그레이 2종이며, 금액은 99달러(약 11만원)으로 책정됐다. 11월 16일부터 미국과 영국, 캐나다, 홍콩 등 주요 국가와 지역에서 정식 출시된다. 국내 출시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