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사진=뉴시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진영 행정안정부 장관이 옵티머스 펀드에 거액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여권 인사가 대거 연루된 '권력형 게이트'라고 하면서 특별검사 도입까지 거론하고 있는 가운데 현직 장관이 이에 연루됐다는 것이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라임·옵티머스 사건이 시간이 지날수록 파도파도 끝이 없는 고구마 줄기처럼 되어가는 것 같다"며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민주당의 입장은 확고하다고 발언했다. 어떤 성역도 두지 말고 적극 수사해 사건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면서도 특검이나 특별수사단 설치는 받지 못하겠다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일이다. 김 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사건들은 범죄자들의 금융사기 사건일 뿐이라고 말했다는데 이낙연 민주당 대표, 추미애 법무부 장관, 김태년 원내대표, 여권 지도부가 하루가 멀다 하고 미리 금융사기 사건으로 단정해 규정하고 가이드라인을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 이상 사건을 축소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 민정실도 다 내 사람’이라는 문자까지 나온 마당에 이 사건이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면 어떤 사건이 권력형 게이트겠는가"라며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이낙연,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청와대 민정실 이 모 행정관 이름이 여러 문건이나 자료로 계속 나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정권 실세들이 연루된 권력형 게이트를 정권에 장악된 검찰이, 더구나 지금까지도 이미 숱한 수사 실패를 하고 비판을 받아왔던 이성윤 중앙지검장이 지휘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대통령께서는 '수사에 성역은 없다, 수사에 협조하라'. 그렇게 말씀하실 것이 아니라, '특별수사단을 구성하라' 혹은 '특검으로 수사하라'라고 한 말씀만 하시면 깨끗하게 정리될 수 있는 사건이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 사건은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수사 자체가 또 하나의 게이트가 될 가능성이 큰 사건이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본인의 주장대로 과연 ‘단순 피해자’일 뿐인지 국감장에서 한 점의 의혹 없이 해명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라스’(라임·옵티머스의 줄임말) 게이트 의혹을 철저히, 끝까지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진 장관이 지난 2월 본인과 배우자, 아들 명의로 모두 5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많은 물음이 생긴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5억이라는 거금을 신생 펀드에 투자하는데 확신을 갖게 됐는지, 현직 장관의 투자 사실 펀드 측에서 홍보하며 평판을 조성했는지, 투자처인 공공기관이 행안부 소관 기관이라면 이해 충돌은 없는지, 손해 중 상당액을 판매사들에서 선배상하는 이례적인 결정이 이뤄졌는데 혹시 관련은 없는지"라고 의문점을 나열했다.

그러면서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민주당의 모 의원도 옵티머스에 1억원을 투자했다고 한다"며 "지난 5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작성한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돼 있다'라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이로써 이 문건 자체가 사실일 가능성도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날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진 장관은 지난 2월 본인과 배우자, 아들 명의로 모두 5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 본인 명의로 1억원, 배우자와 장남이 각각 2억원씩 가입했다.


진 장관과 가족들이 가입한 상품은 6개월 만기에 목표수익률 2.8% 내외로, 투자대상은 국내 발행채권과 기업의 공공기관 확정 매출채권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