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승섭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9일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이 옥중서신을 통해 검찰이 검사 비위와 야당 정치인 로비 의혹을 알고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며 "이제라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병행해 우리는 공수처 설치와 가동을 서두르겠다"며 "우리가 야당에 다시 제시한 공수처장 후보추천 위원 추천 시한이 일주일 남았다. 야당은 서둘러 추천해 주시기를 바란다. 야당의 추천이 끝내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회법 절차에 따라 대안 입법을 진행하도록 원내에서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금융 사기 사건 뒤에 감춰진 일부 검사 집단의 비위와 짜 맞추기, 표적수사 의혹은 충격 그 자체다"며 "민주당은 여야,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한 점 의혹 없는 수사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라임·옵티머스 수사 과정에서 범죄가 드러난 사람이라면 정관계, 금융계 등 누구든 가리지 말고 엄히 처벌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라임·옵티머스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검찰의 비위와 공작수사 의혹도 철저히 수사해서 단죄해야 한다. 민주당은 라임·옵티머스 사건의 실체적 진실규명과 함께 수사 과정에서 자행된 일부 검사 집단의 수사 농단 의혹의 철저한 규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현안브리핑을 통해 "라임자산운용 사태는 막대한 국민 피해를 낳은 금융사기 사건"이라며 "모든 진실을 낱낱이 규명하고 관련자를 끝까지 찾아내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은 김봉현 금융사기 사건에 대해 단호하고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어떠한 성역도 있을 수 없다"며 "한 점 의혹도 없는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특검을 지시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최 수석대변인은 "특검이냐 아니냐 논쟁할 것이 아니라 지금의 검찰 수사팀이 어떤 식으로 변경 되더라도 신속하고 공정하게 검찰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다른 한편, 공수처가 설치돼 있었다면, 김 전 회장이 주장한 검찰의 공작수사 의혹에 근거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공수처가 즉시 수사에 나섰을 것"이라며 "한마디로, 공수처가 필요한 이유다. 공수처 출범 법적 시한이 지난지도 벌써 석 달이 넘어간다. 국민의힘은 상투적인 특검주장, 장외투쟁을 운운할 것이 아니라 법이 정한대로 공수처장 추천위원부터 신속히 추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