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박범계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의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박범계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의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승섭 기자]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서울고검·서울중앙지검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일부 발췌해 공개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아니면 말고식 폭로, 가짜뉴스 제조하는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의 공개 사과와 당 차원의 징계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유상범 의원이 옵티머스 금융사기 사건에 여권의 핵심 인사들이 개입됐다며 여권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했다"며 "그러나 공개된 인물 대부분이 동명이인으로 확인됐다. 유 의원은 간단한 확인절차도 거치지 않고 가짜뉴스를 만들어 배포하고,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다. 국회의원 자질이 의심스러울 만큼 무책임한 정치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국민의힘은 그 책임을 물어 당 차원의 징계를 해야한다"며 "국회의원으로 면책특권의 뒤에 숨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해, 권력형 게이트라는 근거 없는 의혹만 만드는 국감을 멈추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은 무책임한 폭로와 정치공세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직격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오늘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투자자 명단에 민주당 및 청와대 인사의 이름이 있으니 동명이인인지 확인하라는 질의를 했다"며 "그러나 질의와 별개로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여당 인사가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라는 제목의 PT자료와 질의서가 빠르게 언론사를 대상으로 유포됐다. 구체적인 실명까지 기재된 자료로 국민의힘에서 직접 자료를 배포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공개되지 않았을 내용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법사위 국정감사 시작 전 민주당 김진표 의원실에서는 해당명단에 대해 동명이인이라는 점을 국민의힘 해당 의원실에 직접 전달했다"면서 "실명거론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통보까지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에서 기자들에게 '정부·여당 인사가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라는 제목의 명단을 배포한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며, 동명이인이 아니라 본인임을 암시하는 의도의 망신주기 목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변인은 "언제까지 정치공세로 국정감사를 망치고 국민께 실망만 드릴 것이냐"면서 "국민의힘은 사실확인도 하지 않는 묻지마 폭로와 정치공세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