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품목별 판매가격 변동율 (사진=한국소비자원)
전년 대비 품목별 판매가격 변동율 (사진=한국소비자원)

[뉴시안= 손진석 기자]주요 가정간편식 상품 총 구입비용이 대형마트·전통시장·SSM(기업형 슈퍼마켓)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행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가정간편식 12개 품목 42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8.3% 가격차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원의 발표에 따르면 조사대상 42개 상품 중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가장 큰 상품은 ‘오뚜기 맛있는 오뚜기밥(210g)’으로 최고가(SSM 1891원)와 최저가(대형마트 978원)의 차이는 48.3%였다.

다음으로 가격차가 큰 상품은 ‘동원 양반 밤단팥죽(285g)’으로 최고가(편의점 3900원)·최저가(SSM 2085원) 간 46.5%의 차이가 났다. 반면, ‘오뚜기 진라면 순한맛(120g×5개)’과 ‘대상 청정원 옛날식짜장(180g)’의 경우 유통업태 간 가격차가 각각 6%와 8.2%로 상대적으로 작았다.

유통업태별 주요 가정간편식 구입 비용(자료=한국소비자원)
유통업태별 주요 가정간편식 구입 비용(자료=한국소비자원)

품목별로 주요 상품을 선정해 10개 상품의 총 구입비용을 업태별로 비교한 결과, 대형마트(1만9972원), 전통시장(2만2025원), SSM(2만2626원), 백화점(2만2978원), 편의점(2만7325원)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가 편의점보다 26.9%, 백화점보다 13.1% 더 저렴했다. 조사대상 품목 중 전년 대비 판매가격 비교가 가능한 11개 품목의 가격 변동률은 6.9% ~ -4.4%로 나타났다.

컵밥(6.9%)·즉석짜장(5.6%)·라면(1.1%) 등 5개 품목의 가격이 상승했으며, 스프(-4.4%)·탕·찌개(-3.8%)·컵스프(-2.9%) 등 6개 품목은 가격이 하락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구입 시기와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다”며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고 있는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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