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트윈타워 (사진=뉴시스)
LG전자 트윈타워 (사진=뉴시스)

[뉴시안=조현선 기자]LG전자가 코로나 19 여파에도 영업이익 1조원에 육박하며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코로나 19로 억눌려 있던 수요가 급격히 되살아나는 '펜트업' 효과가 도드라졌고,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생활가전과 TV 판매량이 크게 늘면서 호실적을 이끌었다. 이런 실적을 기반으로 누적 생활가전 부문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2조원을 넘겼다. 

LG전자는 연결기준 2020년 3분기 매출 16조9196억원, 영업이익 9590억원을 달성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8%, 영업이익은 22.7%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3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사업 부문별 실적으로는 생활가전(H&A) 부문에서 매출 6조1558억원, 영업이익 6715억원을 달성했다. 코로나 19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국내외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집콕' 생활이 이어지자 생활가전 수요가 급증한 탓이다.

국내외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르게 성장했다. 매출 확대와 함께 원가 개선 등이 반영돼 영업이익률은 10.9%를 기록했다. 역대 3분기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매출액은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높아 생활가전 부문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는 평이 나온다. LG전자는 최근 10년간 3분기 생활가전 매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이외에도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프리미엄급 신가전이 3분기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 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6694억원, 영업이익 3266억원을 기록했다.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의 수요가 늘었고, 올레드 TV·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호조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LCD 패널 가격 상승이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면서 전년 동기보다 늘었다.

모바일, 자동차 부품 사업부도 적자 폭을 줄여가고 있다.

모바일 담당 'MC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248억원, 영업손실 1484억원으로 적자를 이어가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러나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서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판매의 확대로 적자 폭을 크게 줄여 희망이 보인다는 평이 나온다.

매출은 북미와 중남미 지역의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반으로 전 분기 대비 늘었다. 영업손실도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ODM(제조자개발생산) 확대,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지속적인 사업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전 분기 대비 줄었다.

자동차솔루션 'V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554억원, 영업손실 662억원을 기록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의 완성차 업체들이 코로나 19로 멈췄던 조업이 정상화되면서 글로벌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선 영향이 반영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전 분기 대비 각각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매출 증가와 원가 구조 개선을 통해 전 분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비즈니스솔루션 'B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4828억원, 영업이익 770억원을 거뒀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B2B 사업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다소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매출이 감소하고 가격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전 분기 대비 줄었다.

LG전자는 향후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온라인 채널 사업을 강화해 건강관리가전 및 올레드 TV의 판매를 지속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4분기 전망에 대해서는 프리미엄 TV 제품의 매출을 늘리는 한편, 온라인 판매 확대나 효율적인 자원 운용으로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H&A사업본부는 신가전을 필두로 3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 북미, 중남미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5G 보급형 라인업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해 사업 구조 개선 기조를 유지한다. 

VS사업본부는 공급망 관리를 철저히 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원가 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BS 사업본부는 IT제품의 판매 기회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등 전략제품의 판매 확대, 태양광 모듈의 제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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