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사진=뉴시스)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승섭 기자]청와대가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정감사를 청와대 기관 증인들의 불참을 통보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3일 "청와대의 국정감사 방해행위가 멈추질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같이 말한 뒤 "지난달 29일 청와대 국정감사를 앞두고 바로 전날 저녁 청와대 기관 증인들이 무더기로 불참 통보를 해왔다"며 "법적으로도 3일 전까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 부분도 법 위반 소지가 있어서 청와대 국정감사를 내일로 미뤘다. 그런데 이번에는 미리 무더기 불참을 통보해왔다"고 질타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청와대의 이 같은 태도에 "어떻게든 자신들의 치부를 덮고 가겠다는 그런 행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특히 김종호 민정수석비서관이 못 나온다고 하는데 지난 2003년 청와대 관계자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서 문재인 당시 민정수석이 법사위에 참석했다. 2006년에는 바다 이야기 관련해서 운영위에 전해철 민정수석이 참석했다. 2008년에는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의 폭로 사태로 조국 민정수석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옵티머스·라임 사태가 문재인 정권의 게이트로 번지고 있는 이 상황에 또 청와대의 전·현직 행정관들이 연루됐고 청와대와 여권 인사들이 로비를 받았다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김정호 민정수석이 못 나온다고 한다"며 "국감 불출석에 대한 것을 우리 국민의힘에서는 엄중히 보고 또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이날 별도의 논평을 내고 "안하무인 청와대의 국정감사 불참 통보, 국민의 인내심에도 한계가 있다"며 "지난달 29일 국회운영위 국정감사 전날 저녁 불참을 통보하더니, 1주일 미룬 국감도 못 오겠다 통첩했다. 안하무인 청와대의 명백한 국정감사 방해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