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현장방문 및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대구시 지역균형 뉴딜 현장방문 및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대구와 경북이 시도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매우 주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4일 오전 대구 호텔인터불고엑스코 아이리스홀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이 이뤄진다면 인구 510만의 거대한 경제생활권이 탄생하게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다른 지방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잘되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도록 그 통합 전과 후의 과정을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구경북 시도민들, 특히 해당 기초자치단체장과, 주민들의 결단으로 대구공항 이전문제가 큰 매듭을 푼 것은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제가 총리로 일하던 시절에 국방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총리실의 중재가 있었다. 기본적으로는 대구경북과 우리 주민들의 결단으로 부지가 확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더욱더 공항 이전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최대한 중앙당에서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낙동강 수질개선, 통합물관리 문제에 대해선 "총리시절에 MOU를 체결했던 문제다. 속도를 내서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고, "예산문제도 계속 챙기고 있다. 대구는 물산업과 의료산업 그리고 미래형자동차 등 의욕적인 신산업을 꽤 오래전부터 구상하고 있다. 이것 또한 성공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대구가 광주와 연결되는 이른바 달빛동맹 고속도로, 그것뿐만 아니라 고속도로는 개통돼서 사랑을 받고 있는데 앞으로 대구와 광주를 KTX로 연결하는 달빛 내륙철도, 그리고 대구시가 구상하고 있는 엑스포선, 수성구청역과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지상을 달리는 구간이 있다. 대구에 시내지상열차가 명물 중에 하나인데 그 구간의 예타가 잘 나오길 바라고 그 전과 후에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