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뉴시안= 임성원 기자]KB국민은행은 ‘한국디지털에셋’(KODA)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본격적으로 디지털자산 시장에 진출한다고 26일 밝혔다.

KODA는 KB국민은행·해치랩스·해시드 등이 투자해 설립한 디지털자산 관리 기업이다.

KB국민은행은 ▲가상자산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게임 아이템 ▲디지털 운동화 등 디지털자산의 범위가 확대되고, 관련 서비스들이 가시화됨에 따라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향후 유·무형의 자산들이 디지털화되면 이들 자산의 안전한 보관·거래·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 니즈가 생겨날 것으로 봤다. 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실험을 통해 KODA를 디지털자산 시장의 은행으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해외에서는 올해 7월 미국 통화감독청(OCC)이 은행들의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를 허용했다. 최근 동남아시아 최대은행(DBS) 역시 ‘가상자산 거래소’를 구축했다고 발표해 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 되고 있음을 알렸다.

아울러 국내도 내년에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이용 등 법률) 시행과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가 예정됐다. 이외에도 한국은행이 디지털화폐 도입을 검토해 해당 시장 형성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자산 시장의 생태계 형성을 통해 시장 참여자들과 혁신 서비스를 발굴해 성장 기회를 함께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