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와 '바람의나라: 연'이 마케팅 협업을 진행해 신제품을 출시했다. (사진=CU)
CU와 '바람의나라: 연'이 마케팅 협업을 진행해 신제품을 출시했다. (사진=CU)

[뉴시안= 박은정 기자]유통업계가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게임'을 선택했다. 게임 속 캐릭터나 아이템 등을 활용한 신상품을 출시해 게임 유저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코로나19로 게임 시장이 각광을 받는 이때, 유통업계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CU, '바람의 나라: 연'과 콘텐츠 마케팅 맞손

CU는 넥슨 모바일 MMORPG '바람의 나라: 연'과 손잡고 12월 한 달간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다. '바람의 나라: 연'은 국내 최장수 온라인 PC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원작으로 한 모바일 게임으로 누적 다운로드 600만회를 돌파했다. 이 게임은 2030세대 유저가 70%에 달할 정도로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CU는 협업으로 도시락을 출시하고 이벤트 도시락 구매객에게 한정판 CU 전용 아이템까지 증정한다. 도시락은 게임 속 유명 몬스터인 '람쥐왕'을 모티브로 만든 '람쥐왕 도토리묵 비빔밥(4000원)'이다. 도시락에는 콩나물과 도토리묵, 돼지불고기, 계란지단 등 풍성한 고명과 양념장이 들어가 있다. 

도시락을 포함해 '최애7찬’, ‘제육챌린지’, ‘오늘은 치킨이닭’, '리챔&치킨’ 도시락 5종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이벤트도 진행한다. 동봉된 쿠폰의 스크래치를 긁어 나오는 번호를 게임 내에 입력하면 확률에 따라 랜덤으로 인기 아이템이 지급된다.

지급되는 아이템은 게임에서 인기 아이템인 ▲태고의 보물(3일) ▲환력율란(200개) ▲금전 10만냥·신규 CU 전용 아이템 ▲CU 한정판 무기방패 외형장비 세트 ▲CU 쫀득한마카롱(999개) ▲CU GET커피(999개)다.

'CU 쫀득한마카롱'과 'CU GET커피'는 실제로 CU 인기 상품의 모습을 그대로 본떠 만든 체력·마력 회복 아이템이다. 유저가 게임 속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을 가진 아이템들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CU의 차별화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연정욱 BGF리테일 마케팅팀장은 "모바일 게임과 CU 도시락을 즐기는 MZ세대들에게 혜택과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기 위해 마케팅 협업을 진행했다"며 "이벤트 효과와 고객 반응을 분석해 앞으로도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유업이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게임 캐릭터를 담은 신제품을 선보인다.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이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게임 캐릭터를 담은 신제품을 선보인다.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 라인프렌즈와 협업…신제품 2종 출시

매일유업은 라인프렌즈와 협업을 시도했다. 편의점 스테티셀러 가공우유인 '우유속에'라는 제품에 라인프렌즈와 파트너십을 맺은 넥슨의 대표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게임 캐릭터를 담아낸 것이다.

이에 매일유업은 '우유속에 초코라이더', '우유속에 딸기라이더' 2종의 제품을 출시했다. '우유속에 초코라이더'는 유럽산 프리미엄 코코아로 만들어져 더욱 진하고 부드러운 초코우유로 만들어졌다. '우유속에 딸기라이더'는 뛰어난 풍미를 가진 국내산 설향 딸기로 만들어져 상큼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우유속에 카트라이더'는 고품질의 원재료를 엄선해 만들었다"며 "다양한 연령대에서 사랑받는 친숙한 캐릭터를 적용한 제품인 만큼 많은 소비자가 즐기는 제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제품 출시 기념으로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유속에 초성' 이벤트는 매일아이닷컴에서 참여 가능하며, 추첨으로 전동 슈퍼카와 마스크스크랩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bhc치킨이 마이리틀셰프와 특별 협업을 펼친다. (사진=bhc치킨)
bhc치킨이 마이리틀셰프와 특별 협업을 펼친다. (사진=bhc치킨)

◆bhc치킨, 요리 게임 '마이리틀셰프'와 특별 만남

bhc치킨은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 '마이리틀셰프'와 협업을 선보인다.

bhc치킨은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 강화와 젊은 여성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마이리틀셰프와 12월 중순까지 '노마가쏜닭' 이벤트를 전개한다. 노마는 게임 속 주인공이다.

이벤트는 마이리틀셰프 내 36번째 신규 식당인 '치킨트럭' 콘텐츠 오픈 기념으로 마련됐다. '치킨트럭' 콘텐츠 클리어와 '치킨 별을 모아라'로 구분된다.

'치킨트럭 콘텐츠'는 마이리틀셰프 내 4개 세계관(마을) 중 비치스트리트 콘셉트에 론칭했다. 테마파크와 같은 놀이시설에서 만날 수 있는 푸드트럭을 모티브로 제작했다. 해당 콘텐츠는 일정 수준 등급이 확보된 유저만 즐길 수 있다.

전체 게임 유저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열린다. 게임 공략 등급에 상관없이 게임 내에서 확인 가능한 bhc치킨 이미지를 클릭한 후 '무료로 치킨 인형 받기'를 누르면 ‘치킨 인형’ 펫 아이템을 받는다. ‘bhc 메뉴 구경하고 선물 받기’를 클릭해 자동 연동된 배달 앱 페이지를 확인하면 다른 아이템을 구매할 때 사용한 ‘젬’을 받을 수 있다.

김동한 bhc치킨 홍보팀 부장은 "마이리틀셰프가 게임에서 타깃으로 삼은 유저와 bhc치킨이 확대하고자 한 소비층이 일치해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라며 "bhc치킨 메뉴를 조리해 보는 간접 경험을 쌓는 동시에 인기 메뉴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에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