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리 한국뮤지컬협회장(사진 왼쪽)과 유선열 기술보증기금 서울지역본부장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술보증기금)
이유리 한국뮤지컬협회장(사진 왼쪽)과 유선열 기술보증기금 서울지역본부장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술보증기금)

[뉴시안= 임성원 기자]기술보증기금(기보)이 지난 1일 서울시 영등포구 63스퀘어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뮤지컬 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한국뮤지컬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뮤지컬협회가 우수한 뮤지컬 개발·공연 준비 중인 뮤지컬 기획사나 제작사를 기보에 추천하면 기보는 보증료 일부 감면 등 ‘문화산업 완성보증’을 지원한다. 

한국뮤지컬협회는 감면받은 보증료를 취약계층 학생에게 티켓 기부하는 데 사용하거나, 뮤지컬 인재 육성과 청소년 고객 유치를 위해 활용한다.

기보 측은 한국뮤지컬협회는 한국뮤지컬의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뮤지컬 종사자들의 제반 권익을 보호하는 데 앞장섰다며, 이번 기회에 협업해 뮤지컬 산업의 재도약과 사회 취약계층 학생들의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유리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은 “코로나19로 뮤지컬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뮤지컬 산업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후속 기획을 활발히 이어가겠다”며 “향후 뮤지컬 산업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독자적인 가치평가 모형과 창작 콘텐츠 개발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전문 인재 육성이 중요해진 가운데, 기보와의 업무협약이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기보는 지난 2009년부터 문화콘텐츠 사업 육성을 위한 맞춤형 전용상품인 ‘문화산업 완성보증’을 도입해 올해 10월까지 1333건의 프로젝트에 대해 7427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아울러 내년 1월에는 ‘대전 문화콘텐츠 금융센터’를 추가로 설치해 전국에 문화콘텐츠 전담 영업점을 총 4곳을 구축하고, 문화산업완성보증 지원 규모도 1350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