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加마그나,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법인 설립(종합)
[서울=뉴시스] LG전자가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함께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JV)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LG전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LG전자가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인 캐나다 마그나 인터내셔널(이하 마그나)와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LG전자와 마그나는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차의 전동화 트렌드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대량생산체제를 조기에 갖춰 사업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이날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VS본부 내 그린 사업 일부를 대상으로 물적 분할과 합작법인 설립을 의결했다. 분할되는 그린 사업 일부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모터·인버터·차량 충전기를 포함 구동 시스템(모터·인버터·감속기가 모듈화된 제품) 등이다.

분할회사인 LG전자가 물적 분할을 통해 분할신설회사의 지분 100%를 갖게 되고, 마그나가 지분 49%를 인수하는 구조다. 인수금액은 4억5300만 달러(약 5016억원)다.

마그나는 지난 1957년 설립돼 파워트레인 외에도 샤시, 내·외장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해 완성차 업체에 공급한다.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업체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본사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있다. 풍부한 사업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를 포함, 파워트레인 분야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LG전자는 전기차 파워트레인의 핵심 부품인 모터·인버터 등에 대한 기술력 및 제조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앞서 LG전자는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 EV와 재규어 아이페이스(I-PACE) 등에 탑재되는 주요 부품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업계에서는 합작사가 생산한 전기차 부품 등이 애플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마그나는 과거 애플이 '애플카' 생산 논의를 진행한 곳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애플은 오는 2024년 자율주행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내년 3월 열리는 주주총회를 통해 물적 분할과 합작법인 설립 승인을 의결한다. 합작법인은 7월께 공식 출범할 전망이다. 본사는 인천에 설립되며, 그린 사업 일부와 관련 임직원 1000여명이 합작 법인으로 이동할 계획이다.

합작법인 설립 시 LG전자는 마그나의 고객사로부터 신규 수주를 기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LG전자는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 EV와 재규어 아이페이스(I-PACE) 등에 탑재되는 주요 부품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합작법인 출범을 기점으로 LG전자는 VS사업본부(인포테인먼트 중심), ZKW(램프),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파워트레인) 등 3개 축으로 나눠 자동차 부품 사업을 추진한다. 이들 실적은 모두 VS사업본부의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에 합산된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