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용산사옥 전경 (사진=뉴시스)
LG유플러스 용산사옥 전경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정부가 국내 유료방송사업자의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LG유플러스가 가장 높은 점수를 취득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쟁사인 KT와 SK브로드밴드가 뒤를 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은 23일 국내 IPTV 3개사, 케이블TV 14개사, 위성방송 1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도 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란 유료방송 서비스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정보 제공 및 사업자간 품질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올해는 기존 평가 대상 9개 사업자에서 지역 개별 케이블TV 9개사를 포함해 전체 유료방송사업자로 평가 대상을 확대했다.

평가 항목은 ▲이용자 만족도 ▲VOD 광고시간·횟수 ▲콘텐츠 다양성 ▲채널전환시간 ▲셋톱박스 시작시간 ▲채널음량수준 ▲영상체감품질 등 7개로 이뤄졌다.

먼저 기존 평가 대상 사업자 9곳 분석 결과, '이용자 만족도'는 평균 60.1점으로 전년(59.8점)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단계별로는 설치만족도가 65.1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입만족도가 53.1점으로 가장 낮았다.

이용자 만족도는 이용자 평가단(985명)이 가입·설치·이용·A/S·상품변경·해지 등 유료방송서비스 전 단계별 만족도를 평가한다. 

매체종류별 이용자 만족도는 IPTV가 62.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케이블TV(MSO) 59.4점, 위성방송 57.3점 순으로 뒤를 이었다.

사업자별로는 LG유플러스가 이용자 만족도 64.2점을 기록하며 가장 높았다. 이어 ▲KT 62.5점 ▲SK브로드밴드(IPTV) 61.6점 ▲딜라이브 60.4점 ▲LG헬로비전 59.8점 ▲CMB 59.5점 ▲HCN 59.4점 ▲SK브로드밴드(케이블) 58.1점 ▲스카이라이프 57.3점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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