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 (사진=KB국민은행)

[뉴시안= 임성원 기자]KB국민은행은 지난 23일 미얀마 중앙은행으로부터 현지 법인 설립 최종 인가를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4월 예비 인가를 받은 KB국민은행은 이후 9개월간 준비해 최종 인가 획득에 성공했다. 이로써 미얀마에서 외국계 은행 처음으로 현지 법인을 설립한 타이틀을 얻게 됐다.

이에 현지 법인 내에 10개의 지점의 개설이 가능하고, 미얀마 내에서 영업 범위에 제약 없이 기업금융과 소매금융 업무를 할 수 있다.

앞서 지난 2013년 사무소를 개설하고, 2014년 미얀마 주택건설개발 은행과 업무 제휴를 맺은 뒤, 주택금융과 IT 부문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여러 차례 진행하는 등 협업 관계를 계속해서 이어왔다.

2017년에도 미얀마 건설부와 주택건설개발은행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같은 해 소액대출금융기관(Micro Finance Institution)을 설립하고 현재까지 21개 지점을 개설했다. 

이외에도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금융 서비스도 제공했다. 미얀마에 수해복구 자금을 지원하고 낙후된 교육 시설과 저소득층 주민센터를 신축했다. 국내 이주 노동자들을 위한 ▲KB한국어학당 운영 ▲금융 교육 ▲코로나19 진단키트 지원 등의 사회공헌활동(CSR)을 위해 힘썼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미얀마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높은 수준의 경제 성장률과 잠재력을 보유한 국가이며 중국-인도-ASEAN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요충지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며 “미얀마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해 다양한 Biz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미얀마 금융 시장의 외국계 선도 은행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향후 선진화된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얀마 금융시장의 외국계 선도 은행으로서 자리 잡는다는 전략이다. 미얀마 정부는 현재 서민 주택 100만 가구 공급을 주요 정책 목표로 추진하고 있어 디지털과 주택 금융 역량을 발휘해 미얀마 주택 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한국과 미얀마 양국 간 경제교류 확대와 미얀마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정책에 적극 동참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