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29일 10시부터 배달 앱을 활용한 외식 할인 지원 사업이 진행된다. (사진=뉴시스)
오는 12월 29일 10시부터 배달 앱을 활용한 외식 할인 지원 사업이 진행된다. (참고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던 외식 활성화 캠페인을 12월 29일부터 시작한다. 29일 10시부터 배달 앱으로 2만원 이상 음식을 4번 주문하면 카드사로부터 1만원을 환급 또는 청구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주문 금액이 1회당 2만원 이상으로, 1인 가구나 저소득층에게는 부담이 되는 가격대라 현실성에서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7일 이같은 내용의 외식 할인 지원 사업을 공식 발표했다.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이벤트 참여 신청을 한 뒤 배달 앱에서 해당 카드로 2만원 이상씩 4번 결제하면 된다. 환급금은 다음 달 캐시백이나 청구할인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배달 앱 할인은 정부 예산 301억원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의 지원사업을 두고 일각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노년층이나 장애인 등은 배달로 음식 주문하는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배달이 안 되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사용조차 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주문 금액이 1회당 2만원 이상이여야 한다는 점에서 1인 가구와 저소득층은 고려하지 못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2만원 이상 주문하기 위해서는 최소 2~3인 이상이 다 함께 식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더욱 어려워진 저소득층 입장에서는 한 끼에 2만원은 부담스러운 금액이다. 

누리꾼들은 "1회에 2만원 이상이면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없다", "배달 2만원 이상이 현실이냐", "집합금지 3주째 된 상황에서 2만원도 없어서 배달 못시켜 먹는다" 등의 불만을 토로했다.

정부는 지난 8월에도 코로나19로 위축된 외식업계를 돕고자 외식 할인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이틀 뒤 중단조치를 내렸었다. 이에 최대한 비대면 방식으로 외식업계를 돕기 위해 '배달 앱' 할인을 대책으로 내세웠지만 형평성 등의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