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신임 부회장.(사진=KB손해보험)
양종희 신임 부회장.(사진=KB손해보험)

[뉴시안= 정창규 기자] KB금융지주는 29일 그룹 내 핵심사업인 ‘보험·글로벌’ 부문과 ‘넘버원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디지털 부문’을 강화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최근 M&A 등으로 그룹 내 비중이 확대된 보험부문 및 글로벌부문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하게 될 ‘부회장’ 직제를 신설했다. 이자리에는 양종희 전 KB손해보험 대표가 앉았다. 양 신임 부회장은 최근 동남아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을 속도감있게 추진하는 중책을 맡았다.

이를 통해 올해 자회사로 신규 편입한 푸르덴셜생명의 유기적 안착과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KB생명’ 등 보험계열사간의 시너지 창출을 지원하는 동시에, 동남아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 ‘금융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한 그룹의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디지털혁신총괄(CDIO, Chief Digital Innovation Officer)을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로 변경했다. 디지털플랫폼총괄 부사장엔 한동환 전 KB국민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을 임명했다.

디지털플랫폼총괄은 그룹의 디지털플랫폼 혁신뿐만 아니라 디지털플랫폼 내 고객경험(User Experience) 개선과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역할까지 담당함으로써, 진정한 고객 중심의 금융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기존 콜센터 대비 ‘AI 기반 상담플랫폼(콜봇, 챗봇 등)’ 활용 등을 통해 보다 빠르고 편리한 비대면 고객상담서비스를 제공할 ‘미래형 컨택센터(Contact Center)’로의 변화를 총괄하는 ‘스마트고객총괄’ 직제를 신설했으며, 그룹 내 AI 관련 추진전략 수립 및 계열사간 협업을 지원하는 ‘AI혁신센터’를 신설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보험 및 글로벌 사업에 대한 리더십 강화, 고객중심 플랫폼 혁신 가속화 및 AI 사업 추진 조직 강화 등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넘버원 금융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