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완 BNK금융그룹회장이 4일 온택트 시무식을 개최했다. (사진=BNK금융그룹)
김지완 BNK금융그룹회장이 4일 온택트 시무식을 개최했다. (사진=BNK금융그룹)

[뉴시안= 임성원 기자]BNK금융그룹이 4일 온택트 시무식을 열고 새해 각오를 다지는 시간을 마련했다.

BNK금융 측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그룹 전 임직원들이 비대면 화상 시스템으로 시무식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룹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시무식을 생중계해 임직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지역과 그룹의 2021년을 응원하는 댓글 등으로 시무식에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룹 각 계열사의 해외 영업점 등 국내외 400여개 지점을 ‘줌(ZOOM)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하고 경영진의 신년사와 직원들의 새해 다짐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등 쌍방향 소통 방식으로 진행해 소통의 기업 문화를 나타냈다.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일반적인 상업 은행 업무에만 의존하는 시대는 이미 끝났고, 앞으로는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금융사로 과감히 탈바꿈해야만 100년 금융 그룹의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다”라며 “금융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전문금융사로의 전환’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변해야 통하고 오래간다는 뜻의 ‘변즉통구(變則通久)’를 2021년 그룹 경영 화두로 제시하며, 그룹 전 임직원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과감히 도전해 ‘글로벌 스탠다드 금융그룹’이라는 목표를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하자”라고 당부했다.

한편 계획의 구체적 실행과 조직 정비를 통한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우선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은행의 ‘CIB센터’를 부서로 격상해 IB 관련 영업력을 강화하고 전문인력도 계속해서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룹 내 은행과 캐피탈, 투자증권 등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부울경 지역 거점화 전략’을 추진해 그룹 차원의 협업을 통한 업무 시너지 증대 ▲저축은행과 자산운용, 벤처투자를 통해서는 대체 투자사업 참여 ▲인프라 프로젝트 펀드 조성 ▲부울경 지역 밀착 모험자본 투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디지털 부문에서는 ‘BNK디지털센터’를 신설해 디지털 관련 기술의 내부 R&D 기능을 강화하고 수도권 소재 업체들과의 AI, 빅데이터 등 핵심 기술 관련 협업·공동 개발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최근 연금과 신탁 등 고객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반영해 지주 내에 ‘연금·신탁기획부’를 새롭게 만들어 그룹의 연금·신탁 사업 관련 시너지를 한층 강화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