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7일 TV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는 '삼성 퍼스트 룩 2021'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7일 TV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는 '삼성 퍼스트 룩 2021'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진=삼성전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전자의 차세대 '퀀텀 미니 LED' 기술을 적용한 '네오 QLED TV'가 최초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7일(한국시간 기준, 미국 동부시간 6일 오전 11시) 차세대 TV 신제품 공개 행사인 '퍼스트룩 2021'을 개최했다.

퍼스트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삼성전자 뉴스룸과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삼성전자는 사람 중심의 기술을 강조한 '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2021년형 '네오 QLED(Neo QLED)'와 '마이크로 LED'를 비롯 라이프스타일 TV 신제품을 소개했다.

2021년 네오 QLED TV는 기존 QLED에서 진화한 제품으로, 3가지 변화를 통해 차별화된 화질을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먼저 기존 LED 소자 대비 40분의 1 크기인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해 더 많은 소자를 배치했으며, '마이크로 레이어'를 LED 소자에 입힌 덕분에 크기는 줄이고 더 정교하게 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퀀텀 매트릭스 테크놀로지'로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퀀텀 미니 LED의 밝기를 12비트(4096단계)까지 조정해 준다. 백라이트 전원 제어를 통해 화면 밝기에 따라 백라이트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해 주고, 더 많아진 로컬 디밍 구역을 조절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해 준다.

아울러 '네오 퀀텀 프로세서'를 통해 16개의 신경망으로 구성된 학습형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입력되는 영상의 화질에 관계없이 8K와 4K 해상도를 각각 최고 수준으로 구현한다.

디자인은 '인피니티 원 디자인'을 채택해 슬림한 외관에 인피니티 스크린을 탑재한 점이 특징이다. 8K와 4K로 각각 출시되며, 1분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 출시될 전망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지난달 한국에서 최초 공개한 110형 마이크로 LED TV도 함께 공개했다.

마이크로 LED TV는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스크린이다.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들과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이다.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자연 그대로의 화질이 특징이다. 무기물 소재이기 때문에 열화나 번인 염려 없이 내구성도 뛰어나다.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오는 3월 중 110형에 이어 99형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순차 출시할 예정이며, 70~80형대 제품도 연내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도 선보였다.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은 '더 프레임', '더 세리프', '더 세로', '더 프리미어', '더 테라스' 등이다. 

한편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미래와 환경을 보호하겠다는 '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 시대를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