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이 비대면으로 5분 이내에 간편하게 보험 가입심사를 할 수 있는 '디지털진단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삼성생명)
삼성생명이 비대면으로 5분 이내에 간편하게 보험 가입심사를 할 수 있는 '디지털진단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삼성생명)

[뉴시안= 임성원 기자]병력이 있는 사람이 보험에 가입하거나 건강한 사람이 보험료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병원 진단에서 서류 접수까지 평균 5일 정도가 걸렸지만, 삼성생명이 모든 절차를 5분 이내에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13일 삼성생명이 비대면으로 5분 이내에 간편하게 보험 가입심사를 할 수 있는 '디지털진단 서비스'를 론칭한다. 

해당 서비스의 가장 큰 혜택은 빠르고 간편하다는 점이다. 기존에 보험 가입할 때 질병 이력 확인이 필요할 경우 고객이 직접 건강검진 서류를 제출하거나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등 시간·물리적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서비스 도입에 따라 핀테크 업체 '투비콘'과 협업해 내놓은 애플리케이션(앱) '모옴' 설치 후 공동인증 절차만으로도 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이력을 확인하고 제출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진단 서비스는 지난해 9월 보험료 할인을 위한 '우량체' 판정에 처음으로 적용한 바 있다. 올해 1월부터는 간 기능과 당 수치 등 건강보험공단 표준 데이터 항목을 추가해 보험 가입 심사에도 확대 적용하게 된다. 다만, 2년 이내 검진 이력이 있는 경우에만 디지털진단이 가능하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코로나19에도 병원 방문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보험 가입심사 절차가 가능하도록 했다"라며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해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디지털서비스를 계속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