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부품 조사 품목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대체부품 조사 품목.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뉴시안= 손진석 기자]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 11일 국내에서 시판 중인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조사한 결과 “OEM 부품과 품질은 동등하고 가격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대체부품은 자동차제작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고,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부품은 자동차제작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말한다.

공단은 이번 조사에서 현대자동차 아반떼 AD의 범퍼를 대상으로 선정해 대체부품 시험기관인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성능 시험을 실시했다.

인증 대체부품 성능 시험 결과, OEM부품과 비교하여 인장강도 등 10개 평가 항목 모두에서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부품의 가격에서 OEM 부품이 9만6690원이었고, 인증 대체부품은 5만7140원으로 OEM부품에 비해 약 41%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비인증 수입부품 성능의 경우 전단강도, 충격강도, 선형 열팽창 계수, 단차에서 인증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전단강도는 OEM부품의 72% 수준이며, 충격강도는 OEM부품의 13.3% 수준으로 강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단강도와 충격강도가 떨어지는 비인증 부품을 사용하는 경우 자동차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등 안전성이 매우 취약할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류도정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원장은 “더 많은 소비자가 우수한 품질의 대체부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부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며 “대체부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충남 홍성에 대체부품 인증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중소기업의 대체부품 개발과 인증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