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임성원 기자]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새해 첫 기준 금리를 연 0.50%로 동결해 통화정책 방향을 운용한다. 지난해 3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기준 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0.50%로 낮춘 뒤, 지난해 7월·8월·10월·11월에 이어 5차례 연속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날 금통위는 의원 7명 전원의 만장일치로 금리를 기존의 0.5% 수준으로 동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등 현재 경제 상황을 볼 때 아직 통화정책 기조를 바꿀 때가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금통위 측은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면서도 금융 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가겠다"면서 "국내 경제 회복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 물가 상승 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전개상황과 그동안 정책 대응의 파급효과 등을 자세히 점검하면서 자산 시장으로의 자금흐름과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에 유의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통위 회의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이 크고 앞으로 어려운 계층의 위험이 단기간 내에 해소되기 어렵다고 본다"면서 "실물경제 위험을 생각할 때 여러 조치를 정상화하거나 금리정책 기조를 바꾸는 건 고려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금리 동결 결정과 관련해 NH투자증권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 향후 유의해야 할 변수로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이라는 문구가 추가됐다"면서 "그동안 한은이 강조한 금융 불안정성이 점점 늘어나며 주로 부동산 시장에 초점을 맞췄던 것과 달리, 전반적인 자산시장으로의 유동성 유입을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현재로서는 경기 여건과 금융 불안정성 여건 모두 금통위의 정책 변화를 일으키기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당분간 현재의 완화적 스탠스를 유지하며 코로나19의 전개 상황과 1분기 정부의 과감한 재정 지출의 효과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올해 기준 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메리츠증권 채권 분석 관계자도 "기준 금리 동결과 현재 완화적 정책 기조에 큰 변화는 없으나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 삽입된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은 금융 안정 관점에서 한은 중립 게이지가 높아졌다는 증거이다"라고 언급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요인을 고려할 때 섣부른 '출구전략'을 고민할 시점은 아니라고 했으나 사정에 맞춘 완화 정책의 전환에 대한 고민도 일부 읽힌다"면서 "현재 금리상승과 장단기 스프레드 확대 관련 수요 측면에서 한은이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했지만, '필요할 때 단순매입과 그 이상의 조치'도 검토한다는 원론은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