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택배노동조합이 19일 택배업체와 사회적 합의 기구 5차 회의를 진행한다. 노조는 이날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27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사진=뉴시스)
전국택배노동조합이 19일 택배업체와 사회적 합의 기구 5차 회의를 진행한다. 노조는 이날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27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택배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택배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을 근절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오는 1월 27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한 것이다.

택배업체와 전국택배노동조합 등은 19일 오후 2시·3시·5시 총 3차례에 걸쳐 사회적 합의 기구 5차 회의를 진행한다. 택배노조는 이날 회의에서 사측이 분류작업 인력 구축 등을 포함한 과로사 방지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1월 20~21일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쳐 2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총파업 참여 노조원은 약 5500여명으로, 전국 택배 노동자 5만여명의 11% 수준이다. 이 중 약 300여명은 우체국 택배 소속이다.

택배노조는 "연말연시에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택배 물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설 명절 특수기에 진입하게 되면 더 많은 택배 노동자들이 과로로 쓰러질 것"이라고 우려심을 표했다.

이에 택배노조는 장기간 노동을 실제적으로 근절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촉구했다. 이들은 장기간 노동을 줄이기 위해 분류작업에 인력을 투입하고, 택배 노동자들이 분류작업 업무를 담당하지 않도록 해줄 것을 호소했다.

노조는 "분류작업 인력에 대한 관리와 비용 책임을 원청 택배사가 100% 책임지고 투입해 택배 노동자들은 배송과 집화 업무만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간배송 중단도 제언했다. 노조는 "야간배송을 중단하고 당일에 온 택배 물량을 그날 모두 배송해야만 하는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며 "이를 위해 택배사들이 당일배송 원칙을 바꿔 지연배송을 허락하고 온라인업체, 대형화주들이 지연배송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노조는 "택배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며 "더 이상 누군가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택배는 사라져야 한다"고 국민들을 향해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