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동안구 귀인동 농수산물도매시장(파란색 지붕) 옆에 붙어 있는 옛 평촌시외버스터미널(아파트단지와 도매시장 건물 사이의 빈터) 전경. 1992년 터미널부지로 지정됐으나 지금까지 방치된 상태다. 현재 안양시는 오는 28일까지 주민제안에 의한 지구단위계획변경결정 공람이 진행 중이다.(사진=안양시 제공)
안양시 동안구 귀인동 농수산물도매시장(파란색 지붕) 옆에 붙어 있는 옛 평촌시외버스터미널(아파트단지와 도매시장 건물 사이의 빈터) 전경. 1992년 터미널부지로 지정됐지만 지금까지 방치된 상태다. 현재 안양시는 오는 28일까지 주민제안에 의한 지구단위계획변경결정 공람이 진행 중이다. (사진=안양시 제공)

[뉴시안= 정창규 기자] 경기 안양시 평촌동 옛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와 관련한 지역 주민단체의 공익감사 청구가 기각 또는 각하 결정됐다.

25일 안양시(최대호시장)와 감사원에 따르면 최근 감사원은 감사 청구 내용을 조사한 결과 허위공고에 의한 터미널부지 매각과 허위보도자료 배포 주장 등은 사실이 아니라며 기각 결정했다. 이어 시장 관련 의혹 등은 공익감사 대상이 아니라며 각하 결정했다.

시 관계자에 의하면 각하처분한 사인간의 거래에 대해서는 M법인 관련 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 재무제표,사인간의 채권내역, 주식양도양수신고내역과 P학원의 흐름까지 수차례에 걸쳐 감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해 4월 '49층 오피스텔 특혜건축 반대를 위한 귀인동 공동비상대책위원회(이하 귀인동 공동비대위)'는 H건설이 시외버스터미널부지에 오피스텔 건축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며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평촌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문제는 지난해 4·15총선 당시 해당 부지를 매입해 오피스텔 건설에 나선 H건설과 최대호 시장이 연관됐다는 의혹으로 지역의 최대 이슈가 됐으나 최 시장이 선거에 앞서 지난 2월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의혹이 허위"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최 시장은 "평촌 구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논란과 관련해 현재 그 어떤 행정절차도 시도한 바 없으며, 향후 방안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부문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서 주민들과 협의가 이뤄질 때 까지 행정적 입안절차를 보류하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부지는 1만8000여 ㎡로 평촌신도시 개발당시인 1993년 터미널부지로 용도를 결정해 추진하려 했으나, 이듬해 인근 지역 4개 아파트단지 주민 1000여 가구가 반발하면서 2004년 4월 터미널 사업에서 제외됐다. 이후 2014년 말 평촌신도시를 조성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해당 부지를 행복주택 후보지로 정하고 안양시와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 역시 주민반대 등으로 무산됐다.

결국 LH는 2017년 6월 해당 부지를 일반 경쟁입찰로 매각하기로 결정했고, H건설이 1100억원(입찰예정가는 594억6598만원)에 낙찰받아 오피스텔을 짓겠다며 2019년 10월 해당 부지를 용적률 800%인 일반상업용지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해 달라고 안양시에 신청한 상태다.

안양시는 "법적 절차에 하자가 없는 만큼 공람공고가 끝나면 공동심의위원회를 열 계획이다"고 밝혔다. 현재 안양시는 지난 12일부터 28일까지 주민제안에 의한 지구단위계획변경결정 공람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