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업무계획 발표' 배경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업무계획 발표' 배경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정부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올해 상반기에만 7조6000억원에 달하는 디지털 뉴딜 예산 중 70%를 집행하고, 미래 신기술 개발에 적극 나선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9일 서울 광화문 HJ비즈니스센터에서 '한국판 뉴딜 자문단 디지털 뉴딜 분과 제3차 회의'를 주재하고, 올해 디지털 뉴딜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김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디지털 뉴딜을 본격 추진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국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디지털 뉴딜 전체 예산의 70%를 상반기에 모두 조기 집행한다는 목표 아래 재정투자의 마중물 역할로 민간 투자를 더욱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디지털 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조속히 완비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공공·민간 데이터의 수집·연계·활용 등 정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데이터 컨트롤타워'를 조속히 출범·가동하고, 민간의 데이터 거래·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데이터 기본법 제정에 속도를 낸다.

또 법제도개혁 TF 등 민관 소통체계를 통해 기업 투자 애로 요인을 발굴해 해소하고, 디지털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개혁할 계획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디지털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디지털 뉴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뜻도 전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혁신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5G·인공지능(AI) 융합 등 디지털 혁신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우리나라가 디지털 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AI 반도체, 6G, 홀로그램 등 미래 신기술 개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코로나19 종식이 앞당겨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는 한편 디지털 뉴딜의 성공에 더욱 매진해 AI 혁명,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