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_화성공장 생산라인 (사진=기아자동차)
기아차_화성공장 생산라인 (사진=기아자동차)

[뉴시안= 손진석 기자]국토교통부는 2019년 말 자동차 등록대수가 2368만대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2430만대를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인구 2.13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 1.1명, 일본 1.7명, 독일 1.6명에 비해서는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자동차 전체 등록대수가 47만대 증가해 전체 2368만대였으나, 2020년에는 69만대가 증가해  전체 2437만대로 전년 대비 등록대수 증가율은 1.45배에 달했다. 신규등록 자동차는 2019년 180만대에서 2020년 191만대로 증가했는데 신차출 때 효과와 개소세 인하 효과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는 특히 친환경자동차로 분류되는 전기‧하이브리드‧수소자동차가 82만대가 등록되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4%로 전년 2.5% 보다 0.9%포인트(p) 증가하며, 등록비중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이는 최근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국민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전기차(13만4962대)는 2019년 대비 50%, 하이브리드차(67만4461대)는 33%, 수소차(1만906대)는 115%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기차의 경우, 유형별로는 승용차가 2019년 대비 34%(2만9690대), 승합차가 122%(1009대), 화물차가 1254%(1140대→1만5436대) 증가했다.

연도별 자동차 등록 추이 (자료=국토교통부)
연도별 자동차 등록 추이 (자료=국토교통부)

특히, 수소차는 2018년 말 등록대수가 1000대 미만(893대)이었으나, 2년 만에 1만대를 돌파하는 등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용 연료별 신규등록 차량을 보면,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2018년 6.8%에서 2020년 11.8%로 꾸준히 높아지는 가운데, 경유 자동차의 점유율은 2018년 43%에서 2020년 31%로 하향 추세로 나타났다.

경유 자동차의 점유율 하락은 경유 승용차 중 등록 비중이 컸던 다목적형 경유 승용차(SUV)가 2018년 33만대에서 지난해 25만대로 큰 폭 감소한 영향으로 보이며, 감소된 다목적형 경유 승용차의 수요는 다목적형 휘발유차와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체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2168만대로 점유율이 89%였다. 수입차는 2018년 말 9.4%에서 2019년 말 10.2%로 증가했고, 지난해 268만대로 11%로 수입차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친환경 자동차 등록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연도별 친환경 자동차 등록 현황 (자료=국토교통부)

한편, 중고자동차 거래 건수는 2019년 말 기준 361만4000대에서 2020년 말에는 387만4000대로 지난해 보다 7.2% 증가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중고차 수출이 감소함에 따라 2020년 중고차 수출말소는 27만8000건으로 2019년 35만1000건 대비 20.8% 감소했다.

이중기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과장은 “환경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증대와 정부의 그린뉴딜 시책에 따라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량 증가가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맞춰 체계적인 통계관리와 맞춤형 통계 제공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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