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과 타사 물류센터 근무강도 비교현황. (사진=쿠팡)
쿠팡과 타사 물류센터 근무강도 비교현황. (사진=쿠팡)

[뉴시안= 박은정 기자]쿠팡이 일각에서 쿠팡 물류센터 직원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쿠팡은 2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과 기술·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만2484명의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해 연간 78%의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 말 기준 2만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쿠팡은 "인력 증가에 기술투자와 혁신이 더해져 오히려 개개인의 업무부담이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쿠팡이 근무 강도를 낮출 수 있었던 또 다른 비결로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 도입,  컨베이어 벨트 증설, AI를 활용한 작업 동선 최적화 등을 꼽았다. 쿠팡은 지난해 기술 투자에만 약 500억원의 금액을 투자했다.

쿠팡은 UPH(Unit per Hour·시간당 생산량)가 상시직 채용과 평가 기준이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다"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른 물류센터가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쿠팡은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다. 직고용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와 충분한 복지혜택으로 국내 물류 산업 근로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직원들에게 ▲4대보험 제공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쿠팡을 아끼는 고객들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거짓 주장과 모함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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