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미레이트 항공은 코로나19 관련 디지털 증명서 ‘IATA 트래블 패스’를 시범운영한다. (사진=에미레이트 항공)
에미레이트 항공은 코로나19 관련 디지털 증명서 ‘IATA 트래블 패스’를 시범운영한다. (사진=에미레이트 항공)

[뉴시안= 손진석 기자]에미레이트 항공은 27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와 파트너십을 맺고 ‘IATA 트래블 패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IATA 트래블 패스는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접종 여부 등 세계 각국 정부의 입국 요건에 따라 승객들이 여행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승객들이 여행지별 코로나19 관련 여행 요건에 부합하는지 증명하는 ‘디지털 여권’의 기능을 하게 된다.

IATA 트래블 패스를 사용하면 승객들은 여행을 할 때 코로나 검사와 백신 접종 증명서를 관계 당국, 항공사와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앱은 여행객들이 여행 관련 서류를 디지털로 저장‧관리할 수 있게 해 보다 매끄러운 여행 경험을 가능케 한다는 장점이 있다.

에미레이트 항공은 IATA 트래블 패스 정식 도입에 앞서 코로나19 PCR 검사의 유효성 검증을 위한 1단계 시범운영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오는 4월부터 시작되는 1단계 시범운영에 따라 두바이에서 출발하는 에미레이트 항공의 승객들은 IATA 트래블 패스를 통해 공항에 도착하기 전부터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항공사와 직접 공유할 수 있으며, 세부 정보는 체크인 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된다.

또 승객들은 IATA 트래블 패스 앱을 통해 모든 목적지에 대한 여행‧입국 요건, 코로나19 검사 시설 및 백신 접종 센터 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 플랫폼은 공인 코로나19 검사소에서 검사 결과와 백신 접종 증명서를 승객들에게 안전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아델 알 레다(Adel Al Redha) 에미레이트 항공 COO는 “글로벌 팬데믹 사태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에미레이트 항공은 IATA와 협력해 각국 정부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항공사 시스템에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송하는 혁신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