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반도체 위탁생산업체 TSMC (사진=뉴시스)
대만의 반도체 위탁생산업체 TSMC (사진=뉴시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대만의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 TSMC가 일본에 최초의 연구개발(R&D) 거점을 구축한다. 

9일 닛케이신문은 TSMC가 200억엔(약 2125억원)을 투자해 일본 이바라키현 쓰쿠바시에 반도체 개발 회사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TSMC는 조만간 열리는 이사회를 통해 관련 계획을 의결하고, 이르면 이번주 내 발표할 계획이다. TSMC의 일본 신설 회사는 반도체 '후공정'으로 불리는 패키지 작업 등에 관련한 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반도체 생산라인 설치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최근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은 후공정 기술력 획득을 위해 격전을 벌이는 추세다. 이에 따라 TSMC는 세계 최고의 장비 제조 업체와 소재 업체가 모여있는 일본에서 관련 협력을 진행 중이다. 다만 첨단 반도체 개발을 서두르기 위해서는 관계 강화가 필요해 일본 진출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일본 경제산업성도 반도체를 전략 분야로 보고 있는 만큼 TSMC와 일본 기업의 연대 강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보조금 등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TSMC는 지난해 12억 달러(약 14조7800억원)를 투입해 애리조나에 5나노미트(nm) 공정 반도체 공장을 설립키로 했다. 일본에도 첨단 개발 거점을 마련하고 미국·일본·대만의 강점을 활용해 반도체 분야에서 중국의 대두를 견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현재 중국 최대 파운드리 업체로 꼽히는 SMIC는 미·중 무역 분쟁의 여파로 제재의 직격타를 받았다. 지난해부터 글로벌 파운드리 업체 1~2위인 TSMC와 삼성전자가 거래를 완전히 끊으면서 중국의 유일한 대형 파운드리사인 SMIC의 전략적 위상은 더욱 높아진 상태다.

이에 중국 정부는 SMIC에 대규모 투자와 파격적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등 전략적 육성에 나선 상태다.

업계에서는 TSMC의 이번 개발 거점 구축 계획이 중국뿐만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 글로벌 1위를 목표로 하는 삼성전자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도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반도체 공급망을 개선해 코로나19 팬데믹 등에 따라 증가하는 수요를 따라가겠다는 포석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중 경기 평택 2공장에서 파운드리 라인을 가동한다. 기초공사에 돌입한 3공장에도 파운드리 라인이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또 미국 지방정부와 세금 감면 논의를 나누는 등 미국 현지 공장 증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