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제공=뉴시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제공=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서울특별시장과 부산광역시장을 뽑는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에서 직무범위를 벗어난 불법사찰이 있었다"는 발언이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 석상에서 흘러나오면서 선거국면의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MB 정부 당시 국정원 불법사찰에 대한 진상과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나섰고, 새누리당의 후신인 국민의힘은 "국정원장의 선거 개입이 도를 넘고 있다"고 발끈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어제 있었던 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은 'MB 국정원에서 직무범위 벗어난 불법 사찰이 있었다'고 발언했다"고 상기시키면서 여기에 "'국회 정보위원회의 재적 위원 3분의 2 의결로 요구하면 비공개로 보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MB정부의 국정원이 자행한 불법 사찰로 인해 피해자가 존재한다면, 무엇보다 진상규명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국민을 불법적으로 사찰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불법사찰이 왜, 누구의 지시로, 무슨 목적으로 자행돼 왔는지 그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대변인은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국정원 불법사찰 관련 어떤 보고를 받았고, 무슨 용도로 그 자료를 활용했는지 그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겨냥하면서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를 '선거용 공작'이라 주장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 MB국정원의 불법적인 사찰이 객관적인 사실로 드러나고 있음에도 반성은커녕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지난 불법 사찰에 대한 명백한 진상규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원장이 정보위에서 '비공개'를 전제로 보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나서고, 이를 "여당 대표까지 '중대범죄'라며 거들고 있다"며 "국정원장과 민주당은 저급한 정치공세를 당장 멈추라"고 날을 세웠다.

윤 대변인은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국정원 메인 서버까지 뒤졌던 문재인 정권이다. 서슬 퍼런 임기 초에도 안 보였던 문건이 보궐선거를 코앞에 둔 이 시점에 갑자기 튀어 나온 것이 과연 우연일까"라고 의구심을 던지면서 "노무현 정부 국정원 사찰은 '개인 일탈'이라며 면죄부를 주면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 서류만 계속 꺼내드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고 따졌다.

윤 대변인은 "'국정원이 국내 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겠다'던 국정원장이다. 정치의 '정(政)'자도 꺼내지 않고 국정원 본연의 업무와 개혁에 매진하겠다'고도 했었다"면서 "군사정권을 찬양하다 민주투사가 됐던 노회한 그를 믿지 말았어야 했나. 아무리 선거가 급하다 해도 지겨운 '전 정부 탓'과 음습한 정치공작으로는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 민주당 소속 시장들의 성 비위로 치러지는 선거에 공작이 왜 필요한가"라고 민주당의 아픈 곳을 찔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