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권에 의한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권에 의한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명박(MB)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이 4·7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불거지면서 이를 국민의힘이 '선거용 공작정치'라고 주장한데 대해 "본질을 흐리지 말라"고 반박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야당이 노무현 전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근거 없는 경고까지 하고 있다며 "물타기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MB 국정원의 불법 사찰은 없었다'라고 부정한다 해서 넘어갈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러기엔 이미 증거가 차고 넘친다"며 "더 이상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지 말라"고 덧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 사찰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 피해자들의 정보 공개청구로 제출된 극히 일부의 사찰 문건 만으로도 내용은 충격적"이라며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18대 국회의원 전원과 지자체장, 문화계 인사 등을 불법 사찰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박지원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 출석 당시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중단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지속했을 개연성이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국내 정보수집을 금지시키면서 공식적으로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보고한 것을 상기시킨 뒤 "이게 사실이라면 2009년 12월 16일 이명박 정부에서 시작된 불법 사찰이 박근혜 정부까지 8년 동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속되어온 셈이다. 더욱이 불법사찰에 미행, 도청, 해킹이 동원됐다는 어제 MBC의 보도는 천인공노할 내용이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먼저 진실을 고백하고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연일 ‘저급한 정치공세’, ‘습관성 정치공작’이라면서 책임 회피를 위한 전형적인 물타기 공세를 하고 있다. 그러나 MB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은 2017년 10월부터 시민단체 ‘내놔라 내파일’이 국정원에 사찰성 정보 파일 공개를 요구해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사찰 피해자 일부가 정보공개 청구소송을 냈고 대법원이 지난해 12월 청구를 받아들여 국정원에 정보를 공개하도록 판결했다. 대법원 확정 판결 이후 정보공개 청구가 잇따라 이뤄지면서 그동안의 의혹이 퍼즐처럼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선거를 빌미로 정치공작 운운하는 것은 방귀 뀐 놈이 성내는 적반하장의 낯부끄러운 행태"라고 질타했다.

덧붙여 현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은 페이스북에 "자기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이제 새롭게 출발하자면 될 일인데, '똥물을 혼자 맞을 수는 없다'는 심보인지 김대중-노무현 정부 운운하며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김승환 교육감이 공개한 문건을 보면 청와대가 국정원에 정치인 불법사찰을 지시한 날짜가 나온다. 국정원이 여야 국회의원을 불법사찰하기 시작한 것은 이날부터라고 보는 것이 상식적이지 않나"라며 "그 시절 싸 놓은 똥을 얘기하고 있는데, 먼저 그 길을 지나간 이들더러 답을 하라니 궤변이라 할 밖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