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CI.
캠코 CI.

[뉴시안= 정창규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문성유)와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18일 오후 전라북도 도청에서 '전라북도 상생형 일자리 참여 기업지원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북 지역 중견·중소기업들이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를 통해 민간투자를 받아 조기 경영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캠코와 전라북도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함께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캠코는 정부의 기업구조혁신 지원 방안에 따라 지난 2018년 4월부터 전국 27개소에 기업통합지원 플랫폼인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민간투자 연계,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Sale&Lease Back), 회생기업 지원 등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는 시장중심의 상시적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투자대상 발굴을 원하는 투자자와 자금조달을 통한 경영 정상화를 원하는 기업을 연결해 주는 캠코의 기업통합지원 플랫폼이다. 

이날 협약을 통해 캠코는 전라북도와 상생형 일자리 협약 참여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연계지원 및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공헌 활동 활성화를 위해 서로 지원과 협력의 폭을 넓혀가기로 했다. 

상생형 일자리 협약에는 전기자동차 완성차 업체 4개사, 부품업체 1개사가 참여해 군산·새만금 산업단지에 2022년까지 총 4122억원을 투자해 직접 일자리 약 1900여개를 창출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다.

캠코는 이번 협약이 지역 중견․중소기업 재도약 지원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 모범사례로 발전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성유 캠코 사장은 이날 전라북도 도청 방문에 앞서 캠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를 통해 투자유치에 성공한 지역기업인 ㈜명신(대표이사 이태규)의 현지 공장을 방문해 생산라인을 돌아보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명신은 1995년 설립된 자동차 부품회사로 2019년 인수한 군산의 GM공장에서 전기차 위탁 제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를 통해 2021년 2월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로부터 5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문 사장은 “캠코는 지역에 기반을 둔 중견상생형 일자리 협약중소기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이들 기업이 산업구조 재편 등 불확실한 상황을 헤치고 도약할 수 있도록 현장 가까이에서 지자체 등과 적극 협력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