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9일 이명박(MB)정부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지난 보수정권(이명박·박근혜)을 겨냥해 맹폭을 퍼부었다.

민주당은 특히 불법사찰에 대한 국회 정보위원회의에서의 보고를 비공개 차원에서 그쳐소는 안 될 것이라며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진상을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다. 자고나면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당시 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에 대해 사찰을 벌이고 종북, 이념 오염 등의 색깔론 딱지를 붙인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면서 "야당 소속 지자체장들의 약점이 될 만한 부분을 세세하게 파악해 표를 만들고 일일이 기록한 것은 물론, 그들을 압박하기 위한 정부부처 별 액션 플랜까지 짜서 내려 보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불법사찰에 미행, 도청, 해킹이 동원됐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MB 시대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은 2017년 11월, 시민단체가 사찰성 정보파일공개를 요구하며 시작됐는데 국정원이 그에 대해 비공개 처분을 하자, 사찰피해자들이 2018년 4월, 정보공개청구 소송을 냈고 대법원이 지난해 12월, 국정원에 정보를 공개하도록 확정 판결했다. 지금 나온 사찰정보들은 모두 법원의 판결에 따라 공개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런데도 야당은 선거를 염두에 둔 정치공세라고 비난하고 있다"며 "그것은 지난 3년에 걸친 법원의 1심, 2심, 3심 과정이 모두 이번 4·7 재보궐선거에 맞춰서 진행됐다고 주장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참으로 허무맹랑한 얘기"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그것은 마치 달도, 해도 선거에 맞춰서 뜨고, 진다는 얘기와 마찬가지"라고 비유하면서 "사찰은 기본권을 짓밟는 반헌법적 악습이자,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국가폭력이다. 국정원 스스로 흑역사임을 인정하고 사찰자료도 보관중인 사실을 확인했다. 우리당은 실체가 드러난 이명박 정부 불법사찰의 전모를 철저히 규명할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언론에 보도된 2011년 야당 지자체장들에 대한 국정원의 사찰 내용은 종북, 이념오염 등 색깔론이 난무하는 정치 공작 보고서였다"며 "국정원이 개인의 이념과 성향을 낙인찍고 각종 정보를 불법적으로 수집한 것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사회의 비상벨을 울려야 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규정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런데도 국민의힘은 진실한 고백과 사과, 반성 없이 이번 사안을 정쟁으로만 몰아가고 있다"며 "국가정보기관의 조직적 불법사찰 행위가 드러났는데도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는 것이라며 정략적 주장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측에서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도 그런 일이 없었겠느냐'면서 이를 '선거용 공작정치'라고 규정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어설픈 물타기 의혹을 제기하지 말고,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도 국정원이 불법사찰을 했다는 근거가 있다면 공개하기 바란다. 만약,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주장하는 정치세력은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압박했다.

염태영 최고위원은 국정원의 사찰문건 공개와 관련해 자신이 당자자임을 밝히면서 "최근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사찰문건 공개와 관련한 국민의힘의 주장이 도를 넘고 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사찰문건도 공개하라고 한다"며 "(이는)전형적인 물타기 시도이자 너무도 염치없는 짓"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대통령은 평생을 안기부의 공작정치로 고통을 받았던 분이다. 그럼에도 안기부의 과거 잘못을 용서하고 국내 정치개입을 금지하는 국정원 개혁을 단행하셨다"고 지난 정권들과 차별화했다.

신동근 최고위원 또한 "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국정원에 요청해 불법사찰이 이뤄졌다는 것이 드러난 만큼 당시 이런 결정에 관여한 이들이 누구인지, 또 어떻게 활용됐는지 규명해 철저히 책임을 묻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명박 정부 때의 국정원 사찰 의혹을 여권이 정치 쟁점화 하고 있는 데 대해 선거법 위반 소지를 들며 '청와대가 개입하면 안 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는 것을 거론하며 "(현 정부)국정원이 꺼내고 여당이 불을 지피는 '불법사찰 프레임'에 청와대까지 가담하려던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가능한 대목"이라며 "만일 관여했다면 '울산시장 선거 개입'에 이어 또 하나의 '청와대발(發) 선거 공작'이다"고 맞받아쳤다.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여당은 이명박 정부에서도 그랬으니 박근혜 정부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한다. 그런데 김대중 정부에서는 국정원장이 불법 감청을 실토하고 대통령이 사과했었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당시 야권 대선주자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을 불법 사찰한 국정원 직원이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다"며 "여당의 해괴한 논리대로라면 현 정권도 불법 사찰을 하고 있단 말인가"라고 따졌다.

윤 대변인은 "(박지원)국정원장은 김대중 정부 비서실장을 지낸 바 있고,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을 두 번이나 역임했다는 사실을 떠올린다면 여당은 그런 주장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며 "청와대가 답해야 한다. 민정수석마저 염려하는 이 사안이 어찌하여 청와대 회의에서 논의된 것인가. 그 회의의 결론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윤 대변인은 "선거를 앞두고 기획한 저열한 정치 공세가 아니라면 소상히 밝히면 될 일"이라며 "청와대는 '국정원 사찰 회의' 진상을 낱낱이 공개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