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 후불결제 서비스. (사진=금융위원회)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 안내. (사진=금융위원회)

[뉴시안= 임성원 기자]네이버페이 이용자들이 4월부터 월 30만원 한도의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가운데, 카카오페이도 올해 상반기 목표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21일 금융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지난 18일 네이버파이낸셜의 후불결제 서비스 등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해 일정 기간 규제 특례를 적용하기로 했다. 오는 4월에 시행 예정인 해당 서비스는 플랫폼을 통한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를 허용한 첫 사례이다.

이에 네이버페이 포인트(선불전자지급수단)를 이용해 물품을 구매할 때 포인트 충전 잔액이 대금 결제액보다 적으면 결제 부족분을 다음에 상환할 수 있는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후불결제 한도는 금융정보와 비금융정보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해 산정했다.

혁신금융심사위원회는 대금결제업자 등에 소액 후불결제를 허용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전, 네이버파이낸셜에 규제 특례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네이버파이낸셜은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신용카드업 허가 없이도 개인별 월 30만원 한도 내에서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위 측은 이번 서비스가 4월에 출시됨에 따라 "소비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이용이 곤란한 청년과 주부 등 금융소외계층에도 소액 신용 기회가 제공돼 포용금융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네이버페이(왼쪽) 및 카카오페이 모바일 화면. (사진=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왼쪽) 및 카카오페이 모바일 화면. (사진=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이번 네이버파이낸셜의 후불결제 서비스 시행에 따라 다른 간편 결제 업체도 해당 서비스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는 올해 상반기 내 후불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기 위한 준비 절차에 돌입했다"면서 "상반기 내 신청을 마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후불결제 서비스에 대한 높아진 수요만큼 연체 리스크가 부각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신 관리의 경험이 없는 업체들이 후불결제 서비스를 시행할 경우 다수의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저신용자의 연체율이 늘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간편 결제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라며 "간편 결제 업체들이 후불결제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도를 높이는 걸 고려할 경우 급격히 늘어난 연체 리스크 관리에 대한 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