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왼쪽) 신임 서울상공회의소 회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서울상의 의원총회에 참석해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최태원(왼쪽) 신임 서울상공회의소 회장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서울상의 의원총회에 참석해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 정창규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서울상의 회장에 선출됐다.

서울상의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정기 의원총회를 열고 최태원 회장을 제24대 회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선출된 최 회장은 "견마지로(犬馬之勞)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례상 서울상의 회장은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겸하기 때문에 최 회장은 내달 24일 열리는 의원총회를 통해 대한상의 회장 자리도 오르게 된다. 서울상의와 대한상의 회장 임기는 3년이며 한차례 연임할 수 있다. 

국내 4대 그룹 총수가 대한상의 회장을 맡는 것은 최 회장이 최초다.  

최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어려운 시기에 이런 일을 맡은 데 대해 상당한 망설임과 여러 생각, 고초가 있었지만 나름 무거운 중책이라고 생각한다"며 "서울상의회장을 이끌어 나가며 견마지로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이야기가 있어야지, 혼자서는 이 일을 해 나가기가 어렵다"며 "많은 분과 함께 경영 환경과 대한민국의 앞날, 미래 세대를 위한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총회에서는 회장단도 새롭게 꾸려졌다.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박지원 두산 부회장, 이한주 베스핀 글로벌 대표,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 7명이 서울상의 부회장단에 새롭게 합류했다.

재계는 대한상의의 높아진 위상과 함께 최 회장의 영향력에 남다른 기대를 걸고 있다.

실제 대한상의는 현 정부들어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아우르는 국내 최대 경제단체로 부상했다. 서울상의를 비롯한 전국 73개 지방 상공회의소를 대표한다. 전국 회원사는 18만개, 전 세계 130여국의 상공회의소와 글로벌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다. 반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국정농단 사건 이후 국내 4대 그룹이 탈퇴한 이후 현재까지 과거의 위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최 회장은 그동안 강조해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외연을 재계 전반으로 확대하고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이날 우태희 대한·서울상의 상근부회장도 재선임됐다. 회의에는 박용만 대한·서울상의 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회장, 우석형 신도리코 회장,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이우현 OCI 부회장, 정기옥 엘에스씨푸드 회장, 정몽윤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우태희 대한·서울상의 상근부회장 등 서울상의 의원 7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