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4일 이명박(MB)·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의 민간인 등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철저히 규명하겠다"며 당시 집권여당을 이끌었던 인사들을 향해 진상규명에 협력하라고 촉구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사찰 규모가 상상을 뛰어 넘는다"며 "불법사찰은 박근혜 정부까지 계속됐고 비정상적으로 수집된 문건이 20만건, 사찰 대상자는 무려 2만명"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불법사찰) 문건 보고처가 청와대 민정수석, 정무수석, 비서실장, 그리고 국무총리로 돼 있는 사례도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시절 청와대와 총리실이 어떤 목적으로 불법사찰 보고를 받았는지, 보고 받은 사람은 누구였는지, 보고 받은 뒤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등을 필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회 정보위원회를 중심으로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규명에 철저히 나설 것임을 밝히면서 "정보위에서 확인된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진상규명TF를 구성하고 개별 정보공개 청구와 특별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이 이번 사태를 두고 선거를 앞두고 터져 나온 '선거공작'이라는 주장을 펼치는데 대해서는 "선거는 모든 잘못을 덮는 방편이 될 수 없다"며 "어설픈 물 타기를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과거 잘못을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MB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사찰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겨냥했다.

김 원내대표는 "사찰 보고서 배포처가 민정수석실, 정무수석실, 총리실이라고 명확히 적시돼 있다"며 "(그런데)당사자인 박형준 당시 정무수석이 사찰 보고서를 보지도, 듣지도, 알지도 못한다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나아가 선거 공작이라고 적반하장 반응을 보여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진실이 백일하에 드러날 일인데 뻔한 정치공세로 은폐하고 있다"며 "선거공작이라는 건 가당치 않다. 문서와 기록이 있다. 불법 사찰 보고서는 저희 당이나 정치권이 제기한 게 아닌 법원 판결로 공개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박지원 국정원장은 공개 청구 자료를 추가로 검색을 해보니까(이명박 정부 외에도)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루어진 개인신상정보수집문건이 나오고 있다고 확인을 하고 있다"며 "비정상적인 신상정보수집문건 수가 약 20만 건쯤 돼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