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 김승섭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당정은 690만 명을 돕는 제4차 재난지원금을 마련했다"면서 "내일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되는데 방역, 민생, 경제를 모두 고려한 예산이므로 추경안 심사를 꼼꼼하고 빠르게 진행해 사각지대를 더 없애면서 3월 내 지급을 시작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는 속도와 보완이다"며 "규제 샌드박스법, K뉴딜 입법 등 아직 처리하지 못한 입법과제도 조속히 매듭지어 3월 임시국회를 회복과 도약의 발판을 만드는 국회로 만들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규제 샌드박스법, K뉴딜 입법 등 아직 처리하지 못한 입법과제도 조속히 매듭지어 3월 임시국회를 회복과 도약의 발판을 만드는 국회로 만들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측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여타부타 민주당을 트집잡는 것에 대해 "코로나로 극심한 고통을 겪는 국민을 도와드리기 위한 재난지원금과 온 국민이 기다렸던 백신 접종마저 정쟁에 악용하고 있다"면서 "혐오와 적대와 불신을 조장하는 부끄러운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민들 뵙기에 부끄러운 일이다"며 "당장의 선거보다 국민과 나라를 먼저 생각하는 품격 있고 책임 있는 정치를 해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올해 첫 추경안이 확정돼서 내일 국회에 제출된다"면서 "이번 추경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지원 대상을 크게 넓혀서 19조5000억원 규모로 편성을 했다. 사각지대 최소화는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단 한 사람의 국민도 놓치지 않겠다는 저희 민주당과 정부의 재난지원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고, 프리랜서 등 고용보험 미가입자 80만명, 법인택시기사 8만 명, 방문돌봄서비스 종사자 6만명, 지자체 관리 노점상 4만명, 생계위기 가구 대학생 1만명 등 690만명의 국민께서 지원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국회 추경 심사과정에서 정부가 미처 파악하지 못한 사각지대가 발굴된다면 추가로 예산에 반영할 것이다. 관련 상임위에서 놓친 사각지대는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신속한 심사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